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재활센터

센터소개

Home > 센터소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재활센터는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파킨슨 병 등 다양한 뇌질환 환자분들의 기능회복을 돕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환자의 상태에 맞는 최적의 재활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치료진들로 팀을 구성하여 치료 및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재활센터는

환자중심, 팀 접근 방식의 재활치료를 지향합니다.

뇌질환에서는 운동장애, 인지 및 언어장애, 연하장애, 통증 등 다양한 장애가 동반된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재활의학과전문의, 운동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간호사, 영양사 등이 팀을 구성하여 치료를 진행함으로써 효과적인 기능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센터에서는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환자분들의 상태에 대해 논의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며, 치료 중에도 수시로 의견교환을 통해 환자 개인별 맞춤형 통합재활치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센터소개

급성기 뇌질환에서의 빠른 재활의학적 개입을 통한 회복을 목표로 합니다.

신경과 및 신경외과와의 잘 갖추어진 협진 시스템을 통해 급성기 치료시부터 신경학적, 내과적으로 안정화된 상태라면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재활의학과적 평가를 통해 환자분의 기능상태를 파악하고, 상태에 맞는 재활치료를 조기에 시작함으로써 합병증 감소 및 보다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근거에 기반한 재활치료시행을 목표로 합니다.

모든 재활치료 시행에 있어서 임상적, 학문적인 근거를 찾고 이에 기반한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더 효과적인 회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이 근거가 입증된 재활치료 방법에 대해서는 보다 빨리 환자분들에게 적용하여 치료의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뇌신경재활분야는 그 발전이 매우 빠른 의학분야 중 하나입니다.

뇌신경재활센터에서는 경두개자기자극치료, 로봇 및 증강현실을 이용한 치료 등 최신 기법을 도입하여 환자분의 기능을 최대한 회복시켜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 아니라 보다 효과적인 재활치료방법의 개발을 위해 각종 선도적인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