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유방암센터

진료와 치료

Home > 진료와 치료 > 진료 및 치료계획 수립과정

진료 및 치료계획 수립과정

진료 예약

외부에서 암이라고 진단받거나 암이 의심되어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 1588-3369로 전화하여 병원ID 생성후 가장 빠른 외래로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조직검사 일정이 잡히지 않는 경우 외부에서 시행 후 내원하셔도됩니다).

진료의뢰서, 외부 영상물과 조직검사 슬라이드 등록

1층 엘리베이터 옆 “외부 영상물 등록 창구”에서 진료 의뢰서와 외부 영상물을 등록합니다(외부영상물은 진료 당일에 등록이가능).
조직검사 슬라이드는 진료 후 유방센터 간호사실에 접수하게 됩니다.
진료전 외래초진설문지를 작성하고 검진을 위해 가운으로 갈아입게 됩니다.

진료

유방진찰(시진, 촉진, 문진)후 면담이 이루어 집니다.
외부에서 유방촬영이나 유방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경우라도필요시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 검사를 재촬영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추가 병변이 발견된다면 조직검사를 추가로 시행할 수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유방보존술 또는 전절제술의 수술 방법이 결정됩니다.

수술일정 예약

질환과 수술 방법에 대한 설명부터입원, 수술일정을 유방센터 간호사를 통해 상담받게 됩니다. 수술날짜를 예약하신 다음 몇 가지 수술 전 검사를 받으시게 됩니다.채혈, 소변검사, 흉부 X-ray 촬영, 심전도,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유방MRI, 뼈스캔, 흉부CT, 복부CT를 통하여유방암 검사와 전이 검사를 시행받게 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유방완전절제술의 경우 유방복원수술을 동시에 받으실 수있습니다. 유방복원을 원하시면 성형외과 외래 진료를 본 후 유방재건 방법을 선택하고 수술일정을 다시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일정과 관련된 의문사항 전화 연락처 -  ☎ 031) 787-2489,010-3079-6171

수술 전 검사후 최종 수술방법 결정과 검사결과 면담  

수술 전 시행한 유방암과 전신전이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및 최종 수술방법이 결정됩니다. 액와림프절 전이가 확인되거나타장기로의 전이가 확인된 경우 또는 암의 크기가 크나유방 보존술을 원하는 경우 선행적 항암화학 요법으로 스케쥴이 변경되는 경우도있습니다.

수술

당일수술

입원 및 수술, 퇴원이 하루에 다이루어 지는 수술을 말합니다. 수술 시작시간 및 금식시간, 여러 가지 주의사항에 대하여 수술일 하루 전날 전화로교육하여드립니다. 당일수술 후 2-3시간 정도 입원을 하시게 되며 경과 관찰 뒤 합병증(출혈 및 수술부위 통증 및 발열)이 없을시에 상처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으신 뒤 외래예약 후 퇴원하시게 됩니다. 유방 부분절제술을 시행하시는 환자분은 당일수술이가능합니다.

당일수술 관련 연락처 -  ☎ 031) 787-3359 (당일수술회복실) 

입원수술

유방 부분절제술 또는 유방 전절제를 받으시는 환자분에 해당됩니다.
수술일 하루 전날 원무과 입원 수속 후병실배정을 받으신 뒤 병동으로 입원하시면 됩니다.

  • 입원수속 장소: 2층 원무과 수속창구(일요일 및 공휴일: 1층 응급실 앞 응급수납창구)
  • 입원수속 시간: 입원당일 오후 1시~오후 2시

유방부분절제술과 감시림프절생검을 한 경우 수술 후 다음날 퇴원이 가능합니다. 유방부분절제술과 겨드랑이림프절제술 또는유방전절제술 환자분일 경우 수술 후에 배액관을 갖게 됩니다. 입원기간은 배액되는 체액의 양에 따라 달라지며 대부분 4일 이내퇴원합니다. 2일 후 배액관을 갖고 퇴원하실 수 있으며 퇴원 시 배액관 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퇴원

수술 후 상처관리는 퇴원 시 안내서와 함께 교육을 시켜드립니다.
퇴원 시 외래방문 일정을 안내하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