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치매·경도인지장애센터

센터소개

Home > 센터소개 > 인사말

인사말

치매·경도인지장애센터

치매·경도인지장애 센터는다학제적이고 각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에 대해 최고의 진단, 진료 및 예방 관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있고, 관련 분야 연구 개발이 국내 최고 수준이며, 국제적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로기 (65세 미만) 치매, 노인성 치매, 경도인지장애, 노인 우울증 및 노인 정신장애 등의 진단과 치료에 특화된 센터입니다.

특히 1) 초로기 치매 클리닉, 2) 치매 기분행동조절 클리닉, 3) 경도인지장애·치매클리닉을 통해 65세 미만에서 발생하는 초로기 치매, 노화성인지감퇴증 및 치매에서 나타나는 정신행동 증상 (우울, 불안, 초조, 공격적 행동, 불면, 배회행동, 망상, 환각 등) 등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진단, 환자 증상별 맞춤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 객관적 인지감퇴가 없으나 주관적 인지감퇴를 호소하는 주관적 인지장애 등에 대해서도 정기적인 인지기능평가 및 인지재활훈련을 통해 인지기능의 저하를 막고 치매로의 진행을 예방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평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숙련된 의료진에 의해 기억력, 언어능력, 판단력, 실행능력, 주의집중력, 시공간지각능력 등 인지기능의 다양한 영역을 체계적, 다면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치매진단임상평가, 신경심리검사, 뇌 자기공명영상(MRI), 뇌 PET, 혈액검사, 유전자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치료

    인지, 정서, 사고 및 행동에 대한 평가 및 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 의해 인지장애, 정신행동증상 등에 대한 최적의 약물 치료 및 상담치료를 진행합니다. 또한,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을 지속해온 경험을 토대로 저하된 인지 영역에 맞는 인지재활과 인지훈련을 진행합니다.

  • 연구

    국내외 여러 치매치료제의 임상시험의 참여기관으로 치매약제 개발에도 꾸준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대표적인 연구로는, 수동면역을 이용한 알츠하이머병 치료약물로서 솔라네주맙(solanezumab)의 국제적 임상연구에 참여하여, top recruiter group 및 highest maintenance center로 높은 연구의 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지훈련으로서 회상차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인정받았으며, 회상차 훈련 프로그램을 아이패드 기반으로 적용한 U-SMART (Ubiquitous Spaced Retrieval-based Memory Advancement and Rehabilitation Training)라는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2011년에 개발하여(프로그램 등록 C-2012-001039) 경도인지장애에서의 효과를 예비연구, 시범사업 등을 통해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일반인들에게 치매 진단 및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언어 유창성 검사(Categorical Fluency Test) 연구 결과물을 이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치매신호등’을 개발하였습니다.

치매·경도인지장애 센터는 보건복지부 지정 국립중앙치매센터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치매 관리 정책의 기획과 실현에 있어 임상적, 학문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치매 환자 및 조호자의 삶의 질과 행복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치매지식정보포털을 통해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치매에 대한 모든 정보를 쉽게 얻고 올바로 이해함으로써 치매 환자 및 가족의 어려움을 줄여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국내외 치매 전문가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치매에 관한 최신 정보와 지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치매 연구의 선두 주자 : 전향적 연구 기반

치매·경도인지장애 센터는 성남시 65세 노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인의 건강과 노화에 관한 연구 (KLOSHA) 코호트를 운영하여 최근 5년간 116편의 연구 논문발표 및 4건의 특허 보유라는 성과를 이룬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2009년부터 아시아 최대 규모의 지역사회 기반 노인 코호트인 한국인의 인지노화와 치매에 대한 전향적 연구 (KLOSCAD)를 진행하고 있으며, KLOSCAD는 치매 및 인지감퇴에 대한 전세계적 코호트 통합 연구 (COSMIC; Cohort Studies of Memory in an International Consortium)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KLOSCAD에서는 전향적 추적 연구를 통해 정상 노화지수 개발, 치매 관련 주요 역학 지표 추정, 치매 위험 지수 개발, 통합적 지역사회 치매관리모델 제시, 근거기반 치매예방지침 개발 등 한국인의 표준 치매 예방 및 관리 지침과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치매 예방 및 인지재활 요법에 대한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업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SMART (Spaced Retrieval-based Memory Advancement and Rehabilitation Training) 및 i-pad 기반 U-SMART (Ubiquitous SMART) 등 경도인지장애 혹은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지훈련 외에도, MESLE (Memory-Enhancing Self-Learning for the Elderly) 등 정상 노인을 위한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센터는 무엇을 하는 곳입니까?

  • 건망증(기억력 감퇴)를 비롯한 인지기능감퇴가 치매의 초기 증상인지를 진단합니다.
  • 치매의 원인 질환을 감별 진단합니다.
  • 치매로 인한 인지감퇴와 정신행동 증상의 종류 및 심각도를 평가합니다.
  • 치매의 원인 질환과 증상의 종류 및 심각도에 따라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치매와 치매 환자를 돌보는 법에 대한 가족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유전성 치매를 진단하여 유전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