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외과

연구업적

Home > 연구업적

간담도췌장 및 간이식 분야

간암 환자에 있어서 복강경 수술의 안정성 입증을 위한 연구

간암 수술에 있어 세계적인 리더그룹에 속하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세계 최초로 간암의 복강경 수술이 안전하고 환자의 빠른 회복을 약속하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입니다.

간이식 수술에 있어 생체 간 공여자의 복강경 수술에 관한 연구

간이식을 위해 간을 제공하는 공여자의 빠른 회복과 미용적인 우수성을 위해 복강경을 통한 수술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간-담도-췌장 환자의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한 수술 전 처치, 수술 중, 수술 후 케어의 변화 및 새로운 개념 도입에 관한 연구

적은 통증, 적절한 식이 및 빠른 회복을 통해 조기에 정상적인 삶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새로운 치료 프로토콜을 개발 중인 연구입니다.

말기 간암 환자의 생존률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획기적인 신약 개발에 관한 연구

Sorafenib이라는 신물질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시행하고 있는 연구로서, 치료 가능성이 낮은 환자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는 연구입니다.

경계성 절제 췌장암 환자의 치료에 대한 연구

췌장절제술이 어려운 환자에 대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함을 보여주는 연구입니다.

상부위장관 분야

위암 환자에 있어서 복강경 수술의 안정성 입증을 위한 연구 (KLASS)

이미 초기 안정성이 입증된 위암 환자의 복강경 수술에 대해, 장기간에 걸친 결과 역시 우수함을 입증하는 연구로, 현재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위암 환자의 수술에 있어 감시림프절 (Sentinel lymphnode)의 역할과 의미

수술범위를 최소화하면서도 정확하게 하여 발생가능한 합병증을 최소화 하고 빨리 회복하여 정상적인 삶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입니다.

위암 환자에서 수술 중 발견된 복강내 세포 전이에 대한 수술 중 항암치료
(Intraoperative cytology and intraperitoneal chemotherapy)

눈에 보이지 않는 암세포의 복강내 파급을 알아낼 수 있는 기법을 정립하고 동시에 이에 대해 치료함으로써 추후 복강내 재발 또는 전이의 빈도를 낮추고 생존률을 높이도록 하는 연구입니다.

혈관 및 신장이식 분야

줄기세포 연구

줄기세포를 활용하여 ① 대동맥류의 새로운 치료 방법 개발, ② 당뇨창상의 혈류 개선을 통한 상처 치유, ③ 불치병인 림프부종의 치료방법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젊은 흡연 남성에서 잘 발병하는 버거씨병 (Buerger's disease) 의 병인을 규명하고 치료 방법 개발을 위한 연구 중에 있습니다.

대장항문 분야

직장암 환자에 있어서 복강경 수술의 안정성 입증을 위한 연구 (Corean Trial)

직장암 수술에 있어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의 세계적인 리더그룹인 대장항문 분야 의료진은, 장기적인 종양학적 치료결과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고 조기치료 결과는 매우 우수함을 보여주는 연구로서, 연구결과를 세계의 대표적인 저널에 발표하였습니다.

변실금 (Anal Incontinence) 환자들의 괄약근 재생에 대한 연구

직장암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상당수가 변실금으로 고통을 받고 있어 이에 대해 동물실험을 통해 괄약근 재생을 시도 중에 있으며, 환자 치료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직장암 환자에서 복회음절제술 (Miles’ operation)을 받은 환자와 항문보존술을 받은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전향적 연구(ASPIRE study)

현재까지 항문에서 가까운 직장암 환자의 치료에 대해 계속되는 수술법에 대한 논란을 해결할 수 있는 대규모 다기관 임상연구입니다.

유전성 대장암 환자에 있어서 유전자 연구

한국의 대장암 환자들에 대한 유전자 연구를 통해, 한국인 대장암의 특성 및 치료에 대한 반응 연구를 통해 적절한 치료법 및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한 연구입니다.

유방 분야

한국인 유전성 유방암 연구 (KOHBRA; Korean Hereditary Breast Cancer Study)


유전성 유방암은 전체 유방암 환자의 약 7%로, 한국인 유방암 환자에서 유전성 소인을 밝히기 위해 다기관 공동연구가 진행 중이며, 분당서울대병원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방 전절제 환자에서 유착방지제가 상지 기능장애의 예방 효과에 관한 연구

유방 전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무작위 배정 연구를 통해 유착방지제의 사용이 상지 운동기능 장애 및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알림 서비스가 유방암 환자의 유방 자가검진에 미치는 효과 연구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 연구를 통해 문자메시지를 받은 군에서 자가검진 비율이 유의하게 높은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재발성 병변을 확인하는 중요한 행동 습관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였습니다.

갑상선 분야

갑상선암 환자의 로봇 수술에 대한 연구

로봇 수술이 미용적인 장점을 가질 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이며, 적절한 로봇 수술법이 되도록 개발하는 연구입니다.

새로운 갑상선 수술법에 대한 연구

동물을 이용하여 피부에 상처가 생기지 않는 경구강 내시경 수술법 개발에 대한 연구이며, 한층 더 진보된 수술법에 대한 연구입니다.

갑상선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수술 후 통증 관리에 관한 연구

갑상선 수술 환자들의 수술 후 통증 조절을 위하여 수술 중에 시행하는 통증 조절법으로 수술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연구입니다.

LMA (Laryngeal Mask Airway)를 이용한 전신마취에 관한 연구

갑상선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주로 발생하는 목넘김 통증에 대해 LMA라는 마취기법을 이용하여 이러한 통증 감량과 원활한 식이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연구입니다.

소아외과 분야

담관낭종 환자의 복강경 수술에 대한 연구

담관낭종 환자에 대해 복강경을 적용하여 통증 감소 및 빠른 회복을 유도하는 연구이며, 동시에 합병증을 줄이는 수술법의 개발 및 적용으로 장기적인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입니다. 

수술 전 금식 시간 단축에 관한 연구

보통의 수술 전 금식이 아이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초래하고 있어, 금식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고도 수술에 부작용이 없도록 하며 동시에 빨리 회복하도록 하는 연구입니다.

동물실험을 통한 신생아 괴상성 장염 (NEC; Necrotizing EnteroColitis) 환자의 치료에 대한 연구

쥐 모델을 통해 신생아 괴사성 장염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어 진행하는 연구로, 실제 조기 출생한 아기의 치료 결과 향상을 위한 연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