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동맥류/혈관클리닉

담당질환 소개

Home > 담당질환 소개 > 하지정맥류 > 혈관검사

혈관검사 

 왜 혈관검사가 필요할까요?

혈관조영은 단지 해부학적 형태만 보여주지 기능적인 의미를 말해주지 않습니다. 혈관이 막혀도 작은 혈관 (부행로)이 발달해 있다면 전혀 증상이 없습니다.

언제, 어떻게 혈관검사를 하나요?

통증 없이 비 침습적 으로 혈관검사를 시행하며, 혈관검사결과를 토대로 혈관질환의 진단, 질환의 경중 판정, 치료 방법의 선택, 그리고 치료 후 효과판정 및 추적을 포함 혈관질환 환자의 기능적인 측면을 종합평가 합니다.

어떤 검사가 있나요?

동, 정맥 혈류량 검사

상하지 또는 수족지의 동맥파형과 압력을 측정함으로서 동맥협착이나 폐색병변의 위치를 찾고 정도를 확인하며, 정맥혈의 역류나 배출장애를 판단하여 총괄적인 순환장애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경도의 동맥 협착이 있는 경우 증상의 유발을 위해 운동부하 후에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동, 정맥 초음파 검사

전신 말초 동,정맥의 내벽상태, 크기, 구조 및 혈류 속도, 방향등의 혈역학적인 변화를 초음파를 통해 검사하여 각 혈관의 부전이나 폐쇄 또는 각 장기의 혈액 공급 이상 여부 등을 판정합니다. 

  

미세혈류검사

조직의 미세혈류 및 조직 산소 압, 미세혈관 수축기능을 측정하는 검사로써 미세혈관에서의 혈액순환측정에서 당뇨상 미세혈관 병증(diabetic microangipathy), 창상 치유 (wound healing) 및 절단부위 판단, 하지 통증 (resting pain, calf & thigh & buttock claudication)감별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혈관질환 선별검사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혈관검사실에는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 말초혈관계 질환의 조기발견을 위하여 전신 말초혈관의 동?정맥계 혈액순환을 체크하는 ‘혈관질환 선별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혈관질환 선별검사에는 어떤것들이 포함되나요?

    ① 동맥경화증 선별검사 : 동맥경화증 발생유무를 체크합니다. ② 복부 대동맥류 검사 : 복부 대동맥류의 발생 유무를 체크합니다. ③ 하지 혈류검사 : 하지 혈류 장애를 체크합니다. ④ 수족지 동맥검사 : 손이나 발의 혈류상태를 체크합니다. ⑤ 정맥기능검사 : 정맥류나 정맥 폐쇄질환유무를 체크합니다.

    • 혈관질환 선별검사에는 어떤것들이 포함되나요?

      ① 동맥경화증 선별검사 : 동맥경화증 발생유무를 체크합니다. ② 복부 대동맥류 검사 : 복부 대동맥류의 발생 유무를 체크합니다. ③ 하지 혈류검사 : 하지 혈류 장애를 체크합니다. ④ 수족지 동맥검사 : 손이나 발의 혈류상태를 체크합니다. ⑤ 정맥기능검사 : 정맥류나 정맥 폐쇄질환유무를 체크합니다.

      • 혈관질환 선별검사는 왜 필요한가요?

        ① 증상이 없는 복부대동맥류대동맥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복부 대동맥류의 경우, 대부분 무증상이며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발견되지 않을 경우 계속 부풀어 올라 파열의 위험성이 매우 커지며 파열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② 조기에 발견되면 기능적, 미용적 측면에서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정맥류의 경우 상당히 진행하기 전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면 정맥류의 침범범위를 줄일 수 있으며 비 수술적 요법의 적용이 가능하고 수술시에도 절개창을 줄일 수 있어 미용적인 만족도를 높이고 재발률이나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혈관질환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   

         

        • 어떤 증상이 있을때 혈관질환 선별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① ‘걸을때 다리가 아파요’ 혹은 ‘손발이 저려요’ 혹은 ‘손발이 차요’이러한 증상들은 신경계나 근 골격계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지만 혈관질환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러므로 동.정맥계의 혈류 이상 유무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② 고혈압이나 당뇨 병력 있는 분, 심혈관 혹은 뇌혈관병 치료력이 있는 분, 혈관질환 가족력이 있는 분, 흡연력이 있는 60세 이상 연령군식생활의 서구화와 빠른 속도의 고령화로 인해 혈관질환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관질환의 예방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하며 특히 장년층 이상의 연령이시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으시더라도 전반적인 혈액순환상태를 체크해 보심으로 건강한 노년기를 보내실 수 있겠습니다.

        •  

          혈관검사자 및 판독의



          초음파 검사는 시술자의 숙련도 및 판독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분당서울대학교 병원에서는 초음파 검사 신임에 대한 국제적인 자격 기준 (ARDMS ; American Resistry for Diagnostic Medical Sonography) 을 갖춘 의료진에 의해 검사가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