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특수검사부

검사 안내

Home > 검사 안내 > 뇌신경계 검사실 > 전정신경검사실

전정신경검사

하이챠트 동영상 보기

검사장소

1동 2층 특수검사부 전정신경검사실

검사실 운영시간 안내

운영시간 : 월-금 09:00~18:00 / 토 휴무

검사목적

전정신경검사는 평형, 어지럼증, 이명에 관여하는 귀와 뇌의 전정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목적1검사목적2

검사 과정 및 소요시간

각 검사의 소요시간은 20~30분 정도입니다.

검사 종류 및 주의사항

1) 청각 유발전위 검사(Auditory evoked potential)

소리 자극 후 내이, 청신경, 뇌간에 이르는 청각전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변화를 피부전극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검사로 어지럼증, 청력소실, 이명 등에 관련된 신경기능을 평가합니다.(소리자극이 너무 크게 들리거나 귀가 불편하면 말씀해주세요.)

주의사항 :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으나 소리 자극으로 인해 아주 드물게 청력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2) 목 전정유발근 전위 검사(Cervical vestibular evoked myogenic potential)

어지럼증에 관여하는 귀와 뇌의 전정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로 누운 상태에서 헤드폰을 쓰고 소리를 들으면서 머리를 40초 정도 들고 검사합니다. (소리자극이 너무 크게 들리거나 귀가 불편하면 말씀해주세요) 목 근육을 긴장시켜 유지하는 검사로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목이 아프거나 디스크 질환이 있으신 분은 검사 전 미리 말씀해주세요.)

주의사항 :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으나 소리 자극으로 인해 아주 드물게 청력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3) 안구 전정유발근 전위 검사(Ocular-Vestibular evoked myogenic potential)

어지럼증에 관여하는 귀와 뇌의 전정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로 소리에 대한 눈 근육의 반응을 통해 전정신경의 이상 여부를 판단합니다. 전정신경에 자극을 주기 위해 이어폰(소리자극)과 진동기(진동자극)로 자극을 주며 눈을 20초 정도 뜨고 검사합니다.(소리가 너무 크거나 진동자극이 아프면 말씀해 주세요.) 눈 근육을 긴장시켜 하는 검사로 눈이 시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얼굴에 전극을 부착함으로 얼굴 화장은 금지합니다. 소리자극으로 인해 아주 드물게 청력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주관적 시축검사(Subjective visual vertical)

어지럼증 또는 안과적 이상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 화면에 기울어진 막대를 수직으로 세워 기울기를 평균화하여 시축의 기울어짐 현상을 측정합니다.얼굴에 고글을 쓰고 화면상 기울어진 막대를 버튼을 이용해 수직으로 세웁니다. 좌안,우안,양안의 순서로 각각 5회씩 실시하며 검사시간은 약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주의사항 : 안과에서 시행하는 산동(눈에 약을넣어 동공을 확장)검사보다 먼저시행 하여야합니다.

 

 

검사결과

검사 결과는 해당 진료과 선생님 재진일에 외래에서 들으시면 됩니다. 

재진일 조회

기타 문의사항

대표번호: 1588-3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