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3차 메뉴

  • 추천사
  • 발간사
  • Outcomes Book

본문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세계 의료의 표준을 선도하는 국민의 병원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의 일환으로 개원 이후의 분야별 의료 질 결과, 치료 경향과 혁신 활동 등에 대한 임상 자료를 2018년부터 국내 최초로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의료 서비스가 양적 성장에서 가치 기반 시스템으로 변화함에 따라 우리의 질적 수준을 점검하여 그 결과를 Outcomes Book을 통해 투명하게 제공하고 더 나은 수준으로의 개선 기회로 삼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많은 분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3rd Edition이 12월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Outcomes Book 3rd Edition도 한층 더 개선된 형태의 의료 질 지표 결과를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이 노력했습니다.

첫째, 병원 중점 관리 지표 수록 분야를 확대했습니다.
지료 지표 외 병원 내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진료 지원 부서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병원 중점 관리 지표가 더 확대되어 공개되었습니다. 사회적 이슈에 따른 병원 내 환자안전, 진료 협력, 연명 의료 등 병원 차원의 지표들이 추가되어 병원 중점 관리 지표로 새로 분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진료 지표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병원 중점 관리 지표들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둘째, 진료 지표 내용을 표준화 했습니다.
암 관련 지표의 경우 모든 암 지표에 수술 건수, 수술 방법, 입원 기간, 생존율, 사망률, 합병증 지표를 포함할 수 있도록 하였고, 진료 과 상황에 따라 일부 암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해당 지표를 포함하여 데이터 추출 및 분석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셋째, 의료 질 지표의 질적 강화를 위해 데이터 검증을 강화했습니다.
Outcomes Book 위원회 논의를 통해 데이터 검증 프로세스와 검증 대상 지표를 선정하였고, 지표 별 담당 진료 과와 경영혁신팀에서 데이터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 2차 검증을 국제기준에 맞춰 진행하였습니다.

Outcomes Book은 단순히 지표 결과를 공개하는 작업이 아닌 우리의 의료 행위에 대한 투명한 공개와 자발적 개선 문화를 만드는 과정이었고, 이 과정 속에서 진료과와 진료지원부서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는 예상했던 그 이상이었습니다.

이번에도 Outcomes Book을 위해 실무적인 노력을 다해준 경영혁신실과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Outcomes Book 결과가 우리의 목적지가 아닌, 환자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속적 여정이 되로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앞으로도 세계 의료의 표준을 선도하는 국민의 병원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Outcomes Book
위원회 위원장진료부원장송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