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통증센터

Home > 통증센터 > 검사와 치료

검사와 치료

통증치료실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검사와 치료를 위해 다음과 같은 최첨단 장비와 기술을 도입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Epidural adhesiolysis (경막외 유착 박리술)

척추에 수핵탈출증 (흔히 디스크로 알고 계시는)과 협착증이 발생하면 주변의 신경의 염증, 부종 등이 동반됩니다. 이것은 요추에 발생할 경우 하지 방사통(다리가 저리고 보행을 지속시 심해지기도 함)과 경추에 발생할 경우 상지 방사통을 유발합니다. 이 때 신경 주변으로 스테로이드와 마취제가 섞인 약을 바늘을 통하여 주입함으로써 신경주변의 염증, 부종등을 가라앉혀 통증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 이전에 주사치료로 증상의 호전 혹은 완치를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사치료로 통증이 감소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합니다.

Spinal cord stimulator (척수자극기)

항상 통증을 느끼는 만성통증 환자의 척수에 미세한 전기자극을 유발하여 실제 느끼는 통증을 줄이는 장비로 허리수술 후 발생하는 통증이나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협심증, 말초신경병증, 대상포진 등으로 인한 다양한 만성통증에 사용됩니다.

Intra-thecal drug delivery system (지주막하강내 약물주입법)

마약성 진통제를 장기적으로 투여 받아야 하는 환자들에게 적용되는 방법으로 지주막하강내 카테터를 삽입하는 시술이며 그 위험성과 이득에 관해 전문의와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적외선체열검사

인체로부터 방사되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다른 장비들에서 진단하기 어려운 통증이나 염증, 신경 손상 등을 미세한 체열변화를 통해 알아내는 검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