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통증센터

Home > 통증센터 > 주요질환 > 교감신경질환

교감신경질환

복합부위통증증후군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초래되며 지속적으로 불에 타는 듯한 통증이 있으면서 지각과민, 부종(붓는 것), 발한 이상(땀이 많아지거나 적어짐), 더욱 진행되면 근위축(근육이 가늘어짐), 피부나 손톱 등의 퇴행성변화,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질환들을 총괄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뉩니다.

  •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 1형
  •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 2형

환지통(절단부위통증)

사지절단 후 통증에는 절단부의 신경종에 의해 발생하는 단단통과 환지통이 있습니다. 절단된 부위에 통증이 존재하는 것을 단단통이라 하고, 사지가 절단된 후에도 없어진 부위가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는 상태를 환상지라 하며, 없어진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 경우를 환지통이라 합니다.

환상지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증상이 경미해지거나 소실되므로 별 지장이 없으나, 환지통이 생기면 이는 환자에게 매우 심한 고통을 주므로 문제가 됩니다.

발병시기는 불분명하지만 대개 절단술 직후에 나타나고 수년 후에 발생되기도 합니다.

통증의 특징도 다양하여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는데 자발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날씨변화나 피로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며, 하품, 배변, 배뇨, 걱정, 불면 등에 의해서도 유발됩니다.

통증의 강도도 땅기는 듯한 약한 통증에서부터 예리하고 난자질하는 듯한, 불에 데인 듯하게 후끈 후 거리는 심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통증클리닉에서는 교감신경파괴술로 치료를 하고 있으며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자율신경실조증이란 교감 신경의 균형이 깨짐으로 인하여 항상성 유지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많은 사람 앞에 서면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린다든가,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가 온다. 감기에 잘 걸리고 잘 낫지 않는다.  차멀미, 냉한체질. 더위나 추위를 잘 탄다. 우울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싫다. 잠들기 힘들고 꿈을 자주 꾸고 잠이 깊게 들지 않는다.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 어지럽고 갑자기 일어날 때 현기증이 온다. 눈이 피곤하고 눈이 흐릿하면서 시력저하가 있다. 식욕이 없고 구역질과 트림이 잘나고 배에 가스가 차면서 거북스럽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실조증 환자들에게는 교감신경의 균형을 잡아주는 성상신경절 치료를 통하여 교감신경의 항상성유지기능(자생력)을 다시 회복시킴으로써 이런 모든 증상들을 치유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