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계중환자치료센터

질환관련정보

Home > 질환관련정보 > 악성 뇌경색

악성 뇌경색

악성 뇌경색은 일반적으로 뇌경색 병변부위가 중간대뇌동맥 영역 2/3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일컬으며, 광범위한 뇌부종으로 뇌압상승을 유발합니다. 모든 뇌졸중 중 약 10% 를 차지하며 치료를 받지 않을 시 이중 80% 정도는 사망을 하게 됩니다.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지속되면 결국 뇌조직이 괴사하게 되는 데 이를 뇌경색 (허혈성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뇌경색 중 대뇌혈관, 주로 중간대뇌 동맥이나 경동맥 폐색에 의해서 악성 뇌경색이 발생하게 됩니다. 허혈성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한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이며, 이외에도 심장부정맥, 심부전 등에 의해서도 혈전이 대뇌혈관을 갑자기 막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

발생 부위에 따라 편측마비, 편측감각이상, 안면마비, 구음장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언어중추가 있는 좌측에 뇌경색이 발생한다면 언어장애도 동반할 수 있으며, 뇌경색이 일어난 부위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신경학적 검사와 함께 뇌 자기공명영상(MRI) 뇌 컴퓨터단층촬영(CT)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치료

초급성기 치료로 혈관재개통을 위한 혈전용해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급성기 합병증 막기위한 보존적 치료와, 뇌졸중 재발방지를 위하여 항혈소판제제를 투여 하게 됩니다. 중간대뇌동맥이나 경동맥의 폐색의 재개통에 실패한 경우 악성 뇌경색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치료는 지속적인 환자 활력징후의 관찰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경계 중환자실에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악성 뇌경색의 주된 치료는 뇌부종으로 뇌압이 상승하는 것을 줄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바르비투르산염 혼수 치료가 있으며, 만니톨을 이용한 삼투압치료 및 과호흡치료 등을 이용하여 감압감압과 뇌관류 증진을 합니다. 이로도 불충분할 시 수술적 치료로 반두개절제술이 있으며, 임상적으로 사망률의 감소, 뇌경색의 감소 및 뇌경색 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외 치료 옵션으로 저체온치료가 있습니다. 저온치료는 인위적으로 몸의 체온을 떨어뜨려 부종을 억제하고 뇌신경세포 손상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예후

과거에는 보존적 치료 및 약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약 80%는 사망을 하게 되었으나 최근 수술적 치료의 발달과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망률을 많이 낮추었으나 아직까지는 약 30% 정도에서 사망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