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혈관시술센터

뇌혈관시술안내

Home > 뇌혈관시술안내 > 뇌혈관조영술 후 천자부위 관리 안내

뇌혈관조영술 후 다리 대퇴부 천자부위 관리 안내


뇌혈관조영술 후 다리 천자부위 관리 안내

뇌혈관조영술을 시행 후 천자부위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천자부위 관리의 필요성

뇌혈관조영술을 위해서는 다리 사타구니에 있는 굵은 대퇴동맥에 작은 바늘을 삽입하여 이 바늘을 통해 작은 도관을 삽입하고 바늘을 제거한 후 도관을 이용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가 끝난 후에는 도관을 제거합니다.
이 도관이 있었던 대퇴동맥의 작은 구멍에서 혈관 밖으로 피가 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맥 속에는 높은 압력(혈압)의 혈액이 흐르고 있기 때문에 시술이 끝난 후에 제대로 지혈이 되지 않으면 심한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출혈이 심할 경우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뇌혈관조영술 후에는 천자부위를 잘 지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지혈방법은 천자부위를 손으로 누르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오랫동안 사용됐던 방법으로 지혈 효과는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지혈 직후 천자부위가 막히는 정도가 완전하게 막히는 것이 아니고 비교적 약한 상태로 지혈이 되기 때문에 시술 후 약 8시간 동안 천자부위의 다리를 구부리지 말고 누워있어야 합니다. 이때 심하게 다리를 구부리거나 움직이면 약하게 지혈된 부분이 떨어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다시 손으로 눌러 지혈해주면 대개 피는 멎게 됩니다.

최근에는 천자부위 봉합기라는 특수한 기구를 이용,
도관이 들어갔던 혈관 부위를 봉합해 주는 방법으로 지혈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천자부위 봉합기를 사용한 경우에도 일정시간 동안은(3시간~4시간)
천자부위의 다리를 구부리지 말고 움직이지 않으셔야 합니다.
손으로 지혈한 것에 비해 움직이지 않아야 하는 시간을 짧지만, 봉합기의 가격이 매우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천자 부위 다리를 움직이지 않는 안정 시간 동안에는 소변이나 대변도 가능한 누워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지혈하건 시술 후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손을 대신하여 천자 부위를 압박하는 드레싱을 붙여 드리는데, 지혈이 끝나면 제거하면 됩니다. 붙어있는 드레싱은 다음날 제거하시면 됩니다.

각종 지혈기구



시술 후 하루 동안의 주의사항

시술 당일 지혈이 끝나면 퇴원을 할 수 있으며 걷거나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술 후 하루 정도는 다음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 복압이 심하게 올라가는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마시고, 세게 기침을 하지 마시고, 용변 시 너무 강한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 천자부위가 반복적으로 접히는 자세는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하루 정도는 가능한 쪼그려서 않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시술 후 24시간 동안은 천자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

시술 후 1~2일 동안의 관리

- 샤워는 시술 후 24시간이 지난 다음부터 가능한데, 샤워를 할 때에는 천자 부위를 물과 비누로 씻고, 습하지 않도록 건조시켜 줍니다.시술 후 약 2~3일은 욕조에 몸을 담그거나 오랜 시간 수영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시술 부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 천자부위에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속 나타나거나 양이 많지 않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천자부위에 약간의 욱신거림이나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대개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 천자부위의 멍은 1~2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으며, 환자에 따라서는 3개월 정도까지 남아 있기도 합니다.
- 시술 부위에 작은 응어리가 만져질 수 있으며 보통 3개월 정도 지나면 사라지며 6개월 이내에는 대부분 사라집니다.

의료진에게 알려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의료진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 천자 부위의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재출혈이 있는 경우
- 사타구니 안쪽으로 따듯한 물이 흐르는 느낌이 계속 있고 출혈이 겉으로 보이는 경우
- 천자 부위 주변이 갑자기 심하게 부풀어 오를 경우
- 다리에 참기 힘든 통증이 있는 경우- 천자 부위가 붉게 변하고 만지면 심한 통증이나 심한 열감이 있는 경우
- 천자 부위에서 피나 농이 배출되며, 열이 오르거나 오한이 있는 경우
- 천자 부위 또는 시술한 다리가 다른 부위에 비해 차갑거나 찌르르 하는 울림이나 피가 흐르는 느낌이 반복적 또는 주기적으로 계속되는 경우
- 천자부위의 발 색깔이 창백해지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천자부위의 다리가 붓거나 지속적으로 아픈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