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혈관시술센터

뇌혈관시술안내

Home > 뇌혈관시술안내 > 62병동 당일수술센터

62병동 당일수술센터


뇌혈관수술센터 이미지

62병동 당일수술센터란?

당일 입원하여 당일 검사를 시행하고 당일 퇴원이 가능한 병실을 말합니다.
환자 분들의 편의를 위해 1박을 하지 않고도 뇌혈관조영검사가 가능합니다.
※ 1동 6층 62병동에 위치해 있으며, 병동에 남·여 구분이 없습니다.

당일 뇌혈관조영술 검사 진행상황

뇌혈관조영술 검사 진행상황
오전 8:30 입원 → 검사 준비
오전 9:00 검사 시행 → 검사 설명 및 추후 계획 결정 → 지혈(3~6시간 정도)
오후 3:00 퇴원

※시간은 혈관조영실 상황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당일 검사시 숙지사항

혈액검사 및 기타 기본검사 시행

뇌혈관조영술 검사 전 혈액검사 및 심전도, 흉부촬영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뇌혈관조영술을 처음 시행하는 환자이거나 수술을 준비하기 위해 시행하는 경우 전신마취에 문제가 없는 지 기본적인 검사가 필요하므로 외래 진료를 보신 당일에 시행하고 가셔야합니다. 검사 결과 확인 후 재검이 필요하거나 문제가 있으면 전화로 연락드립니다.

검사부위 피부준비

시술 전 피부준비는 환자분께서 직접 당일 오전 또는 전날 저녁에 시행하고 오셔야합니다. 피부 준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외래 진료 시 외래 간호사가 안내해드립니다.

입원시간 엄수

당일 퇴원을 위해 혈관조영실에서는 당일수술센터에서 검사하고 퇴원하시는 분들을 먼저 검사합니다. 입원시간이 지체되면 당일 검사도 지연되고 상황에 따라 검사가 너무 늦게 지연되면 검사 후 지혈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당일 퇴원이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입원시간은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입원 시 보호자 동반

보호자분께서 시간을 도저히 낼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할 수 없지만, 입원 시 보호자와 함께 입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뇌혈관조영술은 침습적인 검사이므로 검사 도중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자세한 내용을 보호자 없이 환자 혼자 듣다 보면 겁을 내는 환자분들도 발생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보호자 연락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뇌혈관조영술에 대한 큰 합병증은 흔치 않지만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보호자분과 함께 입원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보호자분이 오시지 않으면 환자에게 직접 설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검사 시간이 그만큼 지체되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검사 당일 금식은 필요치 않습니다. 또한 복용하시는 약물이 있으면 모두 복용하시면 됩니다.


뇌혈관조영술 전 안내도

뇌신경센터 ( 신경외과 )
순서 가셔야 할 곳 장소
1 수납 1동, 2동 1.2층 수납창구 /
신용카드수납기
2 단순촬영(X-Ray) 1동 1층 영상의학과
3 심전도 1동 1층 심전도실
4 채혈 1동 1층 채혈실
5 입원 수속 2동 1층 입원 수속창구
6 간호사실 검사하신 내용을 확인 받으세요
7 제모크림 구입 외부 약국

※시술전 검사-수술 담당 정은아 선생님이 안내해드립니다.
※전화예약 및 진료일정 변경: 1588-3369

뇌혈관조영술을 위한 피부준비 안내

검사는 주로 서혜부(사타구니)를 통해 시행하므로 검사 부위 제모를 시행하여 감염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 외부 약국에서 제모크림(니크린 크림 등)을 구입합니다. 제모크림 이미지 제모크림 이미지
  • 검사 당일 아침 또는 전날 저녁에 검사부위 제모를 위해 니크린 크림을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양쪽 검사부위에 모두 바르시고 10분 경과 후 물티슈나 물로 닦아냅니다. 사타구니에 맥박이 촉지되는 부위를 중심으로 5~6cm 정도 둥글게 피부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제모할 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