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혈관시술센터

뇌혈관질환

Home > 뇌혈관질환 > 뇌경막동정맥루

뇌경막동정맥루

정상적으로 혈류는 동맥에서 모세혈관을 거쳐 정맥으로 흘러가지만 동정맥루는 동맥과 정맥 사이에 비정상적인 교통에 생겨 동맥혈이 정맥으로 바로 유입되는 질환이다.
이런 동정맥류가 뇌를 싸고 있는 막인 경막에 발생하는 경우가 뇌경막동정맥루이다.
경막의 정맥들은 그 배출경로가 머리안의 정맥과 섞이기 때문에 정맥안으로 동맥의 높은 압력이 전달될 경우 두개강 안으로 그 압력이 전달되어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주로 성인에서 호발하는 후천적 병변으로 알려져 있으며 뇌출혈 및 신경학적 결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치료가 필요하다.

증상

단락의 위치, 정맥유출 양상 및 혈류 특성, 혈관구조에 따라 다양하며 안구돌출, 결막충혈, 뇌신경 장애, 국소 혹은 전반적인 신경학적 결손, 두개내압 상승, 유두부종 및 뇌척수액 흡입의 장애로 인한 뇌실 팽창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

컴퓨터단층촬영(CT)


갑자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경우 뇌출혈을 평가하기 위해 CT를 촬영하지만 뇌경막동정맥루를 확진하기는 어렵다.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뇌 표면을 따라 확장된 피질정맥 및 정맥 울혈 소견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질환의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확진하기 어렵다.

뇌혈관조영술

전산화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에서 의심되는 환자에서 뇌경막동정맥루의 확진을 위한 검사로 동정맥류으로 유입되는 동맥과 배출되는 정맥을 확실히 검사할 수 있어 치료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검사이다.

치료

보존적 치료

동정맥류로 유입되는 혈류량이 적고 증상이 없는 환자에 대해서는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경과를 지켜보거나 경동맥 압박법 같은 보존적 치료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나 이런 경우는 제한적이다.

뇌혈관 중재수술

혈류량이 많거나 직접 뇌피질 정맥으로의 역행성 정맥 유출을 보이는 뇌경막동정맥루의 경우 및 증상이 있는 경우 완치를 목표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 색전술은 다양한 종류의 코일 및 액상 색전물질을 사용하여 동맥이나 정맥을 통하여 색전술을 시행한다.

bcd4_5_1.jpgbcd4_5_2.jpg
수술전수술전
bcd4_5_3.jpgbcd4_5_4.jpg
수술후수술후

수술

혈관내 치료로 완치를 할 수 없거나 기술적으로 색전술이 불가능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