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인지행동센터

센터소개

Home > 센터소개 > 소개

소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인지행동센터는 인지행동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된 국내 최고 수준의 센터입니다.

인지기능은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기능을 포함합니다. 기억력, 지남력, 추상력, 학습능력, 시공간지각력, 언어능력, 판단력, 실행력 등 많은 기능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런 기능 중에서 기억력이 감소하여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를 기억장애라고 부릅니다. 가장 흔하고, 많이 알려진 증상입니다. 그리고 말하기, 듣고 이해하기, 글씨 쓰기, 글씨 읽기 등의 장애가 오면 언어장애라고 부르고, 판단력에 이상이 있으면 판단력장애라고 합니다. 이러한 인지기능의 장애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때 치매라고 부릅니다.

치매 환자에서는 이상행동이 인지기능장애와 함께 나타나고 보호자에게 고통부담의 주원인이 되어서 이상행동의 평가와 치료 또한 중요합니다. 인지행동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백여 가지가 넘습니다. 이중에는 스스로 완치되는 질환부터, 완치는 불가능하고 증상 조절만이 가능한 질병까지 매우 다양한 질병이 포함됩니다. 이들은 예후도, 치료 방법도 모두 다릅니다.

본 센터에서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최고의 의료진들이 연간 6000명 이상의 환자를 외래진료 하고 있으며, 정확한 검사와 평가를 통해 환자 개인에게 최적화 된 치료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환자뿐 아니라 가족의 삶의 질까지도 보살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