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재활센터는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파킨슨 병 등 다양한 뇌질환 환자분들의 기능회복을 돕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환자의 상태에 맞는 최적의 재활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치료진들로 팀을 구성하여 치료 및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재활센터는
뇌질환에서는 운동장애, 인지 및 언어장애, 연하장애, 통증 등 다양한 장애가 동반된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재활의학과전문의, 운동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간호사, 영양사 등이 팀을 구성하여 치료를 진행함으로써 효과적인 기능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센터에서는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환자분들의 상태에 대해 논의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며, 치료 중에도 수시로 의견교환을 통해 환자 개인별 맞춤형 통합재활치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경과 및 신경외과와의 잘 갖추어진 협진 시스템을 통해 급성기 치료시부터 신경학적, 내과적으로 안정화된 상태라면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재활의학과적 평가를 통해 환자분의 기능상태를 파악하고, 상태에 맞는 재활치료를 조기에 시작함으로써 합병증 감소 및 보다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재활치료 시행에 있어서 임상적, 학문적인 근거를 찾고 이에 기반한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더 효과적인 회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이 근거가 입증된 재활치료 방법에 대해서는 보다 빨리 환자분들에게 적용하여 치료의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뇌신경재활센터에서는 경두개자기자극치료, 로봇 및 증강현실을 이용한 치료 등 최신 기법을 도입하여 환자분의 기능을 최대한 회복시켜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 아니라 보다 효과적인 재활치료방법의 개발을 위해 각종 선도적인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