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재활센터

환자 교육

Home > 환자 교육 > 구음장애 재활교육

구음장애의 재활교육

입술 운동

아래의 한번에 5회 이상, 하루에 3-5번 시행합니다. 동작 중 현재 시행이 가능한 것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해 자주 반복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입을 가능한 최대로 크게 3초 이상 벌렸다 다물기를 반복한다. 
2) 양쪽 입술을 같이 움직여서 아래턱 쪽으로 힘껏 3초 이상 당긴다. 
3) 입술을 다물고 힘껏 양쪽으로 3초 이상 당긴다.
4) 입을 가볍게 벌려서 미소를 짓듯이, 이가 보이는 상태에서 힘껏 귀 쪽으로 당긴다. 
5) 윗입술과 아랫입술을 가볍게 붙이고 최대한 많이 앞으로 3초 이상 내민다. 
6) 입을 가볍게 벌린 상태에서 아랫입술을 아래턱 쪽으로 최대한 3초 이상 당긴다. 
7) “오-이-“와 “ 오-우-“를 발음하듯이 천천히 여러 번 반복한다. 

혀 운동

아래의 한번에 5회 이상, 하루에 3-5번 시행합니다. 동작 중 현재 시행이 가능한 것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해 자주 반복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혀를 힘껏 아래로 3초 이상 내민다.
2) 혀를 최대한 앞으로 내밀어서 윗니와 아랫니로3초 이상 지긋이 누른다. 
3) 혀를 최대한 앞으로 내밀어서 윗니와 아랫니로 누른 다음 혀를 천천히 뒤로 뺀다. 
4) 혀를 앞으로 최대한 곧게 3초 이상 내민다. 
5) 혀를 앞으로 내민 상태에서 입술 양 끝으로 힘있게 움직인다. 
6) 혀를 올려서 윗니 뒤에 대고 이를 훑듯이 좌/우로 최대한 움직인다. 
같은 방법으로 아랫니 뒤에 대로 최대한 움직인다.
7) 혀를 자신의 뺨 안쪽에 대고 3초 이상 힘껏 민다. 그리고 혀로 뺨 안쪽에서 원을 
그리듯이 움직인다. 

호흡 근육운동과 발성유지 연습


아래의 운동들은 호흡 및 발성에 관여하는 근육의 강화를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이 운동을 통해 일상적인 대화에 필요한 발성을 유지,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의 운동을 순서대로 시행하며 하루에 3회 이상 반복하도록 합니다. 

1) 바로 눕거나 앉은 자세에서 편안하게 호흡을 안정시킨다. (30초~1분간 안정)
2) 입을 다물고 코로 가볍게 숨을 들이 마시고 다시 코로 뱉는다. 
이 때 들이쉬면서 배를 부풀리고 내뱉을 때, 배가 자연스럽게 들어가도록 의식적으로 호흡연습을 한다. (5회 정도)
3)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최대한 마신 다음, 잠시 숨을 참도록 연습한다. 이 때 배나 양 옆구리에 약간의 저항을 주어서 근력을 사용하고 유지할 수 있게 연습한다. 5~7회정도 연달아 시행하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실시하는 것을 3세트 정도 반복한다.
4)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최대한 들이 마신 다음 “스” 또는 “후”하는 소리를 내면서 최대한 천천히 뱉는 연습을 한다. 이 때 숨 뱉기를 얼마간 유지할 수 있는지 시간을 잰다. 
5) 빨대를 물듯이, 입술을 오므리고 구강 안을 벌려서 코로 숨을 들이쉬고 오무린 입술로 숨을 뱉는 연습을 한다. 이 때 가슴과 배에 손을 올려 놓고 근육의 움직임과 저항감을 느끼면서 연습한다. 
6)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최대한 들이 마신 다음 허밍하듯이 “음” 이나 모음 “아”, “오”, “이”등을 최대한 크고 길게 낼 수 있도록 연습한다. 그리고 이 때 최대발성시간을 확인한다. 
7) 코로 숨을 최대한 들이 쉰 다음, 숨을 참는다는 기분으로 “하~~나”, “하~~마”, “하~~늘” 같은 단어를 점점 길게 늘여서 발음한다.

약한 음성을 내는 환자를 위한 초기발성 연습


아래의 운동들은 음성이 약하여 일상생활에서의 대화가 어려운 환자분들을 위한 방법이며, 이를 통해 음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위의 호흡훈련과 함께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1) 앉은 자세에서 양손으로 의자를 눌러 몸을 들어 올리듯이 최대한 힘을 주면서 기합을 넣듯이 짧게 “아!” 소리를 낸다. 한 번에 3-4번씩 시행한다.
 2) 위와 같이 의자를 아래로 힘껏 밀면서 동시에 “아” 나 “이”발 성을 10초 이상 길게 낼 수 있도록 연습한다.
 3) 벽에 양손을 대고 힘껏 밀면서 “아/이/우/오/에” 모음을 가지고 액센트를 주면서 짧고 강하게 소리 내는 연습을 한다.
 4) 위의 모음들을 가지고 낼 수 있는 가장 저음에서 부터 최대로 낼 수 있는 고음까지 연결해서 사이렌 소리처럼 내는 연습을 반복한다.
 5) 책이나 신문을 가지고 1~3분 정도의 큰 소리 읽기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