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심장혈관센터

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선천성 심장질환

선천성 심장질환

선천성 심장질환이란 태생기에 여러 요인에 의해 심장 및 혈관의 구조적 문제가 생겨 병을 가지고 태어나는 상태를말합니다. 심장은 임신 초기, 1개월에서 2개월 사이의 짧은 시간에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형성되는데, 이 과정 중에 만들어져야하는 것이 덜 만들어지거나 아예 형성되지 않거나, 잘못 연결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생아 1000 명 당 8~10명에서발견되는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고, 대개 약간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인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를 통해 선천성 심장병이 신생아 또는 영유아기에 교정되고 있지만, 한 편으로는 증상이 없어서발견이 늦어진 성인 환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선천성 심질환은 심장에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는 약물치료가아니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심질환의 종류, 중증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최근에는 심질환의 형태에 따라 중재시술로 치료를 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선천성 심장질환의 경우 정확한 진단이 매우중요하며, 이후 적절한 치료와 정기적 진료가 필요합니다.

심장중격 결손증의 중재시술. 중재시술 전 심장초음파에서 심방중격 결손을 통한 혈류가 관찰되지만 중재시술로amplatzer device를 삽입한 후에는 혈류가 관찰되지 않고 있다.
<심장중격 결손증의 중재시술. 중재시술 전 심장초음파에서 심방중격 결손을 통한 혈류가 관찰되지만
중재시술로amplatzer device를 삽입한 후에는 혈류가 관찰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