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심장혈관센터

특수 클리닉

Home > 특수 클리닉 > 당뇨혈관병증 클리닉

당뇨혈관병증 클리닉

당뇨병은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병인데, 그로 인한 혈관병증으로 인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고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당뇨병은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며 당뇨혈관병증에 대한 치료는 아직 부족한 실정입니다. 당뇨혈관병증클리닉은 당뇨환자분들증 혈관합병증이 발생한 환자분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개설된 클리닉입니다.

당뇨환자에게서 발생하는 혈관합병증 (당뇨혈관병증)은 미세혈관병증대혈관병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당뇨 대혈관병증

전신의 대혈관 모식도
<전신의 대혈관 모식도>

대혈관병증이란 눈으로 볼 수 있는 큰혈관에 발생하는 당뇨합병증으로 동맥경화를 주로 지칭하게 됩니다. 당뇨환자는 동맥경화가 더 빠르게 진행하고 더 심하게 발생합니다. 동맥경화가 뇌로 가는 혈관에 발생하면 중풍이 발생하고, 심장으로 가는 혈관에 발생하면 심근경색이 발생합니다. 중풍과 심근경색이 당뇨환자분들이 사망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또한 하지로 가는 혈관에 동맥경화가 심하면 발가락이 썩어 들어가고 결국 절단하게 되는 ‘당뇨족’이 발생합니다.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점선)에 괴사가 발생한 중풍, 심장혈관이 막혀 심장의 일부(점선)에 괴사가 발생한 심근경색 발로가는 혈관이 막혀 발가락이 괴사되어 절단된 당뇨족

치료

당뇨환자는 동맥경화가 진행하지 않도록 혈당조절을 포함해 고혈압, 고지혈증, 금연 관리등의 위험인자들을 철저히 해야 하고, 현재 상태를 다방면으로 확인하고 진단해야 합니다. 또한 병의 중증도와 증상에 따라 필요하면 혈관확장술 및 혈관우회로술을 통해 소중한 뇌, 심장, 다리를 포함한 장기의 기능을 보전해야 합니다.

당뇨혈관병증클리닉은 당뇨환자분들의 대혈관병증을 예방을 위해 위험인자 관리를 하고, 전신의 대혈관병증 상황을 진단하고 혈관확장술 및 혈관우회로술을 시행하여 최상의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료안내

  • 순환기내과 윤창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