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유방암센터

진료와 치료

Home > 진료와 치료 > 전문클리닉 > 스트레스 클리닉

스트레스 클리닉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들이 암 진단을 받았을 때 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암은 '암' 자체보다도 '암'이라는 말에 따라다니는 사람들의 선입견이나 공포감에 의해 더욱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암을진단 받고 치료하는 과정에서는 불안하고 우울하고 걱정이 되는 것은 정상적이나, 만일 치료에 방해가 되거나 여러분의 일상생활에지장을 줄 정도의 과도한 스트레스는 경계하십시오. 스트레스는 암, 신체 증상 및 치료과정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방해하며,여러분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떨어뜨려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자율신경계, 내분비계 및 면역계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건강에도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기에 효과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여 안정되고 편안한 생활을 되찾는 것이중요합니다. 

유방센터에는 유방암으로 진단된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 수술후 3개월, 수술후 6개월에 '스트레스 체온계'와 '우울척도'를 이용한 평가를 통해 스트레스가 있다고 평가되거나 우울한 상태로 평가된 경우 스트레스 클리닉과 그룹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에 연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클리닉에서는 여러 가지 심리적 고통(디스트레스, 우울, 불안, 불면 등)에 대한 평가와 함께 지지적 면담 치료, 약물 치료, 이완요법을 활용한 바이오피드백 등 안전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여러분의 어려움을 같이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그룹 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문을 두드리십시오. 스트레스 클리닉에서는 여러분이 앓고 있는 '암'뿐만 아니라 힘들어 하는 모든 것을 도울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룹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이 유방암 환자의 주관적 정신건강 수준과
심박변이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유방암 환자분 들 중에서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시는 분들에게 그룹면담치료와 명상 치료를 병합한 그룹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입니다.
  • 프로그램은 매주 금요일 오전 2시간씩 총 4주간 운영되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 그룹은 11명으로 구성되면 스트레스 검사를 포함해 최대 7회 방문하시게 됩니다.
  • 프로그램 참여가 부담스러우시면 스트레스 검사만 3회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지지표현 그룹치료                             마음챙김 명상
1회 - 인사(얼굴 익히기, 자기 표현하기)
-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지지표현치료, 명상이란 무엇인가)
- 이완훈련 - 복식호흡
- 바디스캔 - 집중하기
2회 - 스트레스 돌아보기(암과 관련한 스트레스 상황, 암으로 인한 변화)
- 힘든 감정 돌아보기(우울 슬픔,분노감 등), 감정 표현하기
- 바디스캔 - 감각 알아차리기
- 걷기 명상 - 마음챙김 걷기
3회 - 나를 이해하기
- 좋은 감정 돌아보기(감사, 희망, 행복), 감정 표현하기
- 호흡/정좌명상(호흡 알아차림 >> 감각 알아차림 >> 생각 알아차림)
4회 - 두려움 직면하기(전이, 재발)
- 감정 표현하기, 감정 전환하기(두려움, 분노 >> 감사, 사랑, 희망)
- 마무리
- 하타 요가 - 몸 동작을 통한 마음챙김
- 호흡/정좌 명상

참여방법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암센터 스트레스 클리닉 정신건강 의학과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스트레스 클리닉 정신공간 의학과
  •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스트레스 클리닉에서 전화안내를 드립니다.
  • 첫번째 방문 : 스트레스 평가가 진행되며 설문지 30분, 심박변이도 측정 5분 소요됩니다.
  • 4주간 1회, 2시간씩 프로그램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 여섯번째 방문 : 프로그램 종료 후 스트레스 평가가 진행되며 설문지 30분, 심박변이도 측정 5분 소요됩니다.
  • 일곱번째 방문 :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스트레스 평가가 진행되며 설문지 30분, 심박변이도 측정 5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