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유방암센터

환자교육안내

Home > 환자교육안내 > FAQ > 수술과 치료

수술과 치료 FAQ

Q유방암수술을 받게 되면 입원기간과 수술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A. 유방 부분절제술을 시행하는 환자분은 입원이 필요하지 않으며, 당일수술이 가능 합니다. 수술시간은 마취하는 시간을 포함하여 2시간 이내이며 수술 후 당일 회복실에서 3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신 후 수술 부위에 출혈이나 통증, 발열 유무 등 경과를 본 후 바로 퇴원 하실 수 있습니다.유방 완전 절제술은 수술 전날 입원을 하시게 되며 마취 시간을 포함하여 3시간 이내입니다. 입원기간은 배액관으로 배액 되는 체액의 양에 따라 달라지며 대부분 7일 이내 퇴원합니다. 수술 하신지 2일 후부터는 배액관을 가지고 퇴원도 가능 합니다.

Q유방암수술 이나 항암치료를 받을 때 많이 아픈가요?

A. 유방암 수술을 받으신 후 수술 당일이 가장 힘들고 아프실 겁니다. 그러나 수술 다음 날부터 수술 부위의 통증이 감소하고 상태도 점차 좋아 집니다. 통증이 심하시면 타이레놀 정도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암제 투여 중에는 주사를 맞고 있는 팔이 욱신거리는 거북함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암치료는 통증 보다는 오심, 구토, 식욕부진,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유방암 수술을 받을 때 부분절제 보다는 완전절제를 하는 것이 수술 후 유방암 재발확률을 낮출 수가 있나요?

A. 대부분의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은 “암이 있는 유방을 전부 다 제거 하면 재발하지 않겠지” 하는 것입니다. 사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부분 절제는 유방 보존술로 유방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이지, 수술이 잘못되었거나 치료결과가 나빠지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이 수술법이 시작된 지는 이미 20년이 넘었고 그 안정성에 대해서는 미국, 유럽 등지에서 이미 확인되었습니다

Q민간요법이나 다른 대체요법들을 통하여 유방암 치료가 가능하나요?

A. 민간요법이나 대체요법은 과학적으로 아직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유방암으로 진단 받은 후 민간요법이나 대체요법을 하게 되시면 또 다른 위험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이나 대체요법을 하심으로 치료 시기를 놓쳐 상태가 악화되어 오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암의 치료에서 수술과 수술 후 치료들은 절대 빼 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부분 입니다

Q항암화학요법이 왜 저에게 필요합니까?

A. 여러 연구자료에 따르면 유방암은 그 크기가 아주 작더라도 이미 암세포가 유방밖에 전이되어 존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많은 혈액종양내과 전문의들은 이미 전이되어 있을 유방 암세포를 없애기 위해 대부분의 환자에게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은 단일요법보다는 여러 가지 약물을 복합한 복합화학요법을 하였을 때 효과적입니다. 약물의 종류는 환자의 개개인에 따라서 선택합니다. 즉, 유방암의 병기, 환자의 연령, 호르몬 수용체의 유무, 전이나 재발성의 위험도를 따져서 각 개인에 맞게 결정해야 합니다.

Q항암치료를 받으려고 합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등의 부작용은 없는지요? 그리고 치료기간은 얼마나 되며, 몇 번 정도 받아야 하나요?

A. 모든 항암제가 탈모를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받으시는 많은 환자분들께서 경험을 하시게 됩니다. 환자의 모발은 대체적으로 항암화학요법 후 1~2주부터 빠지기 시작하여 2개월에 가장 심해집니다. 이러한 탈모는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도 일어날수 있습니다. 두피 또한 평소보다 민감해지고 약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치료가 종결되면 원상으로 회복이 됩니다. 정도가 심하시면 가발이나 모자, 스카프를 준비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암제의 종류와 사용법은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유방암 수술 후 한달 이내에 항암 화학요법을 시작하게 되십니다. 4~8 회 정도를 3주 정도의 간격으로 6개월에 걸쳐 투여 받습니다. 입원은 하지 않으며 외래 주사실에서 항암 치료를 받게 되십니다. 항암제의 종류마다 다르지만 투여시간은 1~3시간 정도 되며, 주사 투여가 끝나면 안정 후 집으로 가시게 됩니다.

Q항암화학요법에 의한 구역질과 구토증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나요?

A.
 1) 위에서 음식이 잘 안받으면 소량의 음식을 하루에 6~9회 나누어 자주 섭취합니다.
 2) 항암화학요법 치료 3~4시간 전에는 가능한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3) 전혀 먹지 못하면 음료수나 과일을 드시면 좋습니다.
 4) 음식이나 음료는 가능한 천천히 드시도록 합니다.
 5) 음식은 가능하면 차게 드리면 좋습니다. 찬 음식이나 음표는 강한 음식 냄새를 없애주므로 효과가 있습니다.
 6) 음식은 특별히 가릴 것은 없고 자기 입맛에 맞는 음식을 골고루 먹습니다.
 7) 음식을 잘 씹어서 소화가 잘 되게 하고 식사 동안에는 편안한 마음을 갖습니다.
 8) 음식을 드신 후에는 바로 눕지 말고 의자에 앉아서 쉬고 음악을 듣거나 TV를 보시면 좋습니다.
 9) 환기가 나뿐 방, 너무 더운 방, 음식 냄새가 너무 많이 나는 방에서는 식사를 하지 마십시오.
   이러한 환경에서는 구토가 더 심해집니다.
10) 음료수나 국물을 너무 많이 먹으면 배가 불러 구역질이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11)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벼운 운동도 구역질 등에 도움이 됩니다.

Q흔히 하는 항암치료 약제의 가격, 스케쥴등은 어떻게 되나요?

1. AC( Adriamycin+cyclophosphamide )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투여하는 약제입니다.
1회 1일 주사로 투여하며 30분 내에 끝납니다. 3주 주기로 4차까지 시행하게 됩니다.
비용은 체표면적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160cm, 58kg, BSA 1.6m2인 경우) 1주기당 본인부담금 약 4만원, 4주기 시행 시 약 16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2. Taxol

1회 1일 주사로 투여하며, 3시간 동안 맞습니다. 3주기로 4차까지 시행하며, 림프절 양성 유방암에서 보통 AC 4주기 후에 taxol 4주기를 시행합니다. 1주기당 약 19만원, 4주기 시행 시 약 76만원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3. CMF( Cyclophosphamide+MTX+5-FU)

비교적 탈모와 부작용이 적은 항암제로 Cyclophosphamidesms 2주 동안 복용하며, MTX와 5-FU는 첫날과 일주인 후인 8일 째에 주사로 맞게 됩니다. 4주기를 한 주기로 하여 6차까지 시행합니다. 1주기당 약 1만원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4. CAF( Cyclophosphamide+Adriamycin+4-FU)

주로 림프절 음성, 호르몬 수용체 음성의 유방암에서 1회 1일 주사로 투여하며,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3주 주기로 6차까지 시행하며, 1주기당 약 4만원, 6주기 시행 시 약 24만원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5. TAC( Docetaxel+Adriamycin+Cyclophosphamide)

림프절 양성 유방암에서 1회 1일 주사로 투여하며, 3주 주기로 6차까지 시행합니다. 호중구 감소성 발열의 위험이 놓아 대개 예방적으로 촉진제 주사를 일주일간 맞게 됩니다.
1주기당 약 23만원, 6주기 시행 시 약 138만원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6. DA( Docetaxel+Adriamycin)

유방암의 크기를 축소시켜 유방을 보존하기 위한 선행 항암화학요법 때 많이 사용되는 주사로 1회 1일 주사로 투여하며, 1주기당 약 20만원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7. 항암 치료제 중에 허셉틴이란 약이 있다던데 그건 뭔가요?

HER-2 단백을 발현하는 유방암 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약제로, 최근의 임상 결과에 따르면 항암제만으로 치료한 환자에 비하여 항암제와 허셉틴을 병용하여 치료한 경우 성적이 더 좋았고,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한 보조 항암 화학요법 후에 투여되었을 경우에도 재발율을 더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모든 유방암환자가 허셉틴의 치료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전체 유방암 환자의 약 25%만이 허셉틴의 표적이 되는 HER-2 단백을 가지고 있습니다.

Q방사선 치료는 모든 유방암 환자가 받는 건가요? 받는다면 언제부터 받아야 하며, 기간과 치료회수는 얼마나 되나요?

A. 방사선 치료는 유방암 수술을 받은 모든 환자분이 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조기 유방암으로 유방 보존술을 시행 받은 환자분이나 국소 진행된 유방암으로 유방 전 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분께서 받으시게 됩니다. 수술 후 3-6주경에 시작할 수 있으며, 항암화학요법이 예정된 경우는 항암치료가 끝난 후에 받으시게 됩니다. 매일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은 10~15 분 내외이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5회 시행됩니다. 전체 치료에 소요되는 기간을 살펴보면 유방 보존술을 시행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대략 6주 반, 유방 전 절제술을 시행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5주 반 가량 소요됩니다.

Q유방재건술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유방재건술에는 인공삽입물을 넣는 방법과 자가 근육을 이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공삽입물은 생리 식염수나 실리콘 젤로 채워진 실리콘 주머니를 이용하여 삽입하는 방법으로 환자가 마른 체형이라 유방을 복원할 충분한 자기 조직이 없을 경우에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가 근육을 이식하는 방법으로는 복부 근육을 이식하는 것으로 아랫배 특 한쪽 복직근과 아랫배의 피부와 지방을 혈액공급을 유지하면서 가슴으로 이동하여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환자의 등쪽과 겨드랑이 부위의 근육과 지방 조직을 이용하여 혈액공급을 유지하면서 유방을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크기가 작으면서 아래쪽 볼륨이 큰 유방을 재건하는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Q수술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수술 시간은 어느 수술을 시행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인공삽입물을 사용하는 경우 3시간 전후 시간이 소요되며, 자가 조직을 이용하는 수술은 최소 5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Q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자가 조직을 이용한 경우 회복까지 6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Q유방재건을 받으면 암의 재발을 발견하기 힘들지는 않을까요?

A. 유방암 수술부위가 재건으로 인하여 가려져서 유방암의 재발이 늦게 발견되지 않나 하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유방의 재건을 했다고 해서 유방암이 재발한 것을 모르지는 않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다면 유방재건술 시행여부와 상관이 없다는 것이 정설로 되어 있습니다.

Q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재건을 받는 방법도 있나요?

A. 최근 수술의 경향은 가능하다면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재건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유방의 모양이 더 자연스럽고, 수술 후의 심리적인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 재건에는 여러 가지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수술 후에 방사선 요법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나 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동시재건을 할 수 없습니다.

Q유방의 모습이 유방을 잘라내기 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나요?

A. 보통 유방의 모양은 양쪽을 비교하면서 보게 됩니다. 유방 재건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상 쪽의 유방을 기준으로 가장 유사한 모양의 유방을 만드는 것이 수술의 목표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상 쪽의 유방을 수술해서라도 양쪽의 모양을 비슷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술방법의 발달로 수술전의 모습과 같은 모양의 유방을 만들 수는 없지만 비교적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Q유방절제술 후에 생긴 심리적인 문제도 해결이 될까요?

A. 여성에게 유방이 없다는 것은 엄청난 심리적인 충격입니다. 수술 초기에는 암에 대한 공포로 인하여 일시적으로는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본인만이 느낄 수 있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며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재건술은 단순히 없어진 조직을 만들어 주는 의미 외에도 유방암 환자의 정신적인 지지의 역할도 하게 됩니다.

Q유방재건술 후 상처 및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A. 재건된 유방은 정상적인 유방의 감각을 찾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부분적인 감각의 회복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반흔은 약 3-4개월이 지나면 붉은 색에서 점차 살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며, 수술 후 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운동 및 마사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가슴에 힘을 주는 운동이나 활동은 수술 후 약 4-6주간은 피해야 합니다.

Q유두도 다시 만들어 줄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재건한 유방을 가지고 유두를 만들며, 유륜은 문신을 하게 됩니다.

Q유방재건술을 받다가 암조직이 더 퍼질 수도 있나요?

A. 미국이나 서구에서는 유방암으로 인해 한쪽 유방을 잘라낼 경우 바로 유방재건수술을 해줍니다. 그러나 지난 20~30년 동안 이 수술로 인해 암조직이 더 퍼졌다는 보고는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유방재건수술을 받은 환자의 생존율이 받지 않은 환자보다 높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