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자폐·사회성 클리닉

검사소개

Home > 검사소개 > 아동 발달 평가

아동 발달 평가

유아 및 아동과의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해서 언어 능력, 운동 능력, 지각 및 모방 능력 등 전반적인 발달 상태를 평가하고,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일상생활 적응 능력도 함께 평가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검사 ADOS & ADI-R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Autism Diagnostic Interview - Revised)

이 도구들은 현재 세계적으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진단에 가장 표준적이며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진단 도구들로 치료의 효과를 판정할 때도 영역별 심각의 호전도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될 것입니다. 아동 및 청소년에게 자연스러운 사회적 상황을 제시하여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양상을 직접 관찰하고, 보호자와 검사 대상자의 발달 과정에 대해 면담하여 자폐 스펙트럼 장애 관련 행동 및 발달 상태를 평가합니다.

ADOS는 반구조화된 자폐장애 진단 도구로 아동의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또는 상상력을 평가합니다. 모듈에 따라서 걸음마기 아동부터 성인까지 사용될 수 있으며 언어가 전혀 발달되지 않은 경우부터 비교적 유창한 언어를 말할 수 있는 경우까지 적용 가능한 도구입니다

ADI-R는 ICD-10과 DSM-III-R에 근거하여 아동의 부모/보호자를 면담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기 자폐증을 비롯한 전반적 발달 장애를 진단하는 도구입니다. ADOS와는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되며 이상행동이나 발달 지연의 유무를 토대로 진단을 내리는 구조적 면담 도구들과는 달리, 면담을 실시하는 사람의 임상적 판단에 따라 유연하게 질문을 적용하고, 더 상세한 행동의 기술을 얻는 가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면담 내용에 근거하여 각각의 항목마다 점수를 매기고, 진단 알고리듬에 따라서 진단 범주를 구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 클리닉에서는 국제 공인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가 이 검사들을 시행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확한 진단 뿐 아니라 아동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심리교육프로파일 (PEP : pschoeducational profile)

생활 연령 1-12세 사이의 아동 (정신연령 1-5세)을 대상으로 7개 영역에서의 발달척도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병리 척도를 측정하도록 되어 있는 검사입니다. 발달 척도는 모방, 지각, 작은 근육운동, 큰 근육 운동, 눈손협응, 언어이해, 언어 표현 등이 있습니다.

한국판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 (K-CARS)

3-21세 사이 자폐장애가 의심되는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발달 검사로, 상동행동,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등 3개의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사 중의 하나입니다. 아동관찰, 부모면접, 병력 기록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같은 연령의 정상 아동의 행동과 비교하여 비정상적인 행동이 관찰되면 이런 행동들의 특성, 빈도, 강도, 지속시간을 비교합니다.

사회성숙도검사 (SMS : Social Maturity Scale)

출생시부터 성인기까지 사용될 수 있으며, 아동의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 등과 같은 변인으로 구성되는 사회적 능력, 즉 적응행동을 평가 혹은 측정하여 사회연령 및 사회성숙도 지수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