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성형재건센터

유방재건수술 FAQ

Home > 유방재건수술 FAQ > 유방재건수술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나요

유방재건수술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나요

유방재건수술이란 선천적으로 유방 발달이 되지 않았거나 유방절제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유방을 만드는 수술입니다. 유방절제수술을 받은 환자는 소실된 외형의 변화만으로도 스트레스, 우울감 등 심리적으로 큰 타격을 받게 된다. 아울러 한쪽에만 유방이 있어 허리통증 등 다양한 추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이 한 쪽만 있는 환자는 심리와 신체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방재건수술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유방재건수술의 종류는 크게 자가 조직 재건술과 보형물 재건술이 있습니다. 내 살을 이용하는 수술법은 주로 뱃살을 이용하지만 등살도 이용하기도 한다. 뱃살은 가슴 재건을 하기에 충분한 양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뱃살이 줄어들기 때문에 뱃살성형수술을 동시 받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배에 긴 흉터가 생기고 수술 시간이 약 5시간이 걸리며 현미경을 이용해 혈관을 새로 연결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입니다. 반면 등살을 이용하는 수술방법은 비교적 뱃살을 이용하는 방법보다 간단하지만 옮길 수 있는 조직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유방암 부분절제수술 등 적은양의 조직이 필요할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형물 재건술은 결손 부위에 맞는 유방보형물을 넣어주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유방 피부조직이 많이 있는 경우에만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자가 조직 재건술과는 달리 속만 채워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보형물로 인한 염증, 구형구축, 파열 등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추적 관찰이 필요한 수술법입니다.
보통 인공삽입물을 이용한 재건수술방법은 남아 있는 피부가 충분한 경우 많이 사용하게 되고, 너무 마른 체형이라 가슴으로 옮길 수 있는 조직이 충분치 않은 경우, 다른 부위의 흉터를 원치 않는 분들께 권해드립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처지는 반대쪽 가슴과 모양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 보형물 주변 조직이 섬유화반응에 의해 딱딱해지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구형구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아쉬운 점으로 꼽힙니다.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수술의 경우 좀 더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 수 있고 구형구축도 생기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주로 등이나 아랫배의 조직을 떼어내는데 떼어낸 부위에 흉터가 남고, 수술 시간과 회복기간도 상대적으로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랫배 조직을 이용하는 경우 복부가 날씬해지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뱃살을 줄이고 싶었던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다만 이것 외에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고려해야 할 것이 아주 많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맞는 수술법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