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종양센터

뇌종양 알기

Home > 뇌종양 알기 > 뇌종양이란?

뇌종양이란?

신체 내에 비정상적인 조직이 자라는 것을 종양이라하며, 두개내의 어디에서든 종양이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총칭하여 뇌종양이라 합니다.

양성 뇌종양

양성 뇌종양


이들 종양은 가능하다면 미세뇌수술(microneurosurgery)을 통해종양을 전부 적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며, 실제로 많은 양성 종양은 이 방법으로 치료됩니다. 완치도 가능합니다.그러나 양성 뇌종양도 전부 제거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 예를 들어 손발을 움직이는 신경이 있는 곳에 종양이 생긴 경우,정상적인 뇌에 상처를 입히게 되면 손발을 움직이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모든 종양을 적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술을 할때, 기능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어디까지 적출해도 되는가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최근에는 수술 기술과 뇌기능을 감시하는의료기기가 눈부시게 발달하여 일반적으로 양성종양의 경우 치료 결과가 매우 좋습니다.같은 종류의 뇌종양도 그 위치나 크기에 따라치료법을 달리 하게 되며 수술의 난이도가 다르게 됩니다.

악성 뇌종양

악성 뇌종양


이들 악성 종양은 양성 뇌종양과는 달리 전부 절제한다고 하여 완치가 되거나 다른 추가적인치료가 불필요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전 절제를 하더라도 반드시 방사선 치료나 항암 치료 등의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대부분입니다.이들 악성 종양도 가급적 전 절제가 가능하면 개두술 등의 수술을 통하여 전 절제를 하고, 이후에 추가적인 치료를하게 됩니다. 단, 임파종과 생식세포종양의 일부분은 전절제가 의미가 없어 조직검사(정위적 수술 혹은 뇌내시경수술)만 하여 조직진단이 되면 바로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고, 이러한 치료가 주된 치료가 됩니다. 방사선 치료는 이들 악성 뇌종양의가장 중요한 치료법의 하나이며, 수술요법이나 화학요법과 병용하거나 혹은 조직 검사 후 단독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이 경우가능한한 병소 부위에만 조사하여 정상적인 뇌신경에는 방사선이 조사되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