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는 복강경 대장암수술의 메카로서 대장암 완치를 위한 연구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대학교병원, 보라매병원, 국립암센터 등의 국내 최고의 연구진들과도 다기관 공동연구를 통해 전향적 임상시험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개복에 따른 합병증을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 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직장암의 경우 복강경을 통한 수술이 기술적으로 쉽지 않아 그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어 왔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에서는 직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개복수술과 복강경 수술의 무작위 전향적 비교연구를 통하여 세계 최초로 직장암에서 복강경 수술의 안전성을 입증하였으며 란셋 종양학에 그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Lancet Oncology 2010;11:637-45) 이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의 복강경 수술이 세계 최고 수준임을 스스로 증명한 것입니다. 또한 복강경 직장암 수술 후 장기 생존율에 관한 추가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복강경 수술은 개복 수술에 비하여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에서는 복강경 대장암 수술 이후 조기 식이진행, 조기 보행 등의 조기 회복 프로그램으로 회복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을 전향적 비교연구를 통하여 세계 최초로 증명하였으며 그 결과를 미국대장항문외과학회지에 보고하였습니다. (Dis Colon Rectum 2011;54:245-252)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의 저위직장암에서의 괄약근 보존술 비율은 세계 최고수준입니다. 괄약근의 보존 여부는 저위직장암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의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현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등과 공동으로 저위 직장암에서 괄약근 보존술과 복회음 절제술을 비교하는 다기관 전향적 임상연구를 진행중입니다.
변실금은 직장암 수술 이후 종종 발생하며 삶의 질을 현격히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 수술치료, 바이오피드백 등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있으나 현재까지 유효성이 증명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에서는 이러한 변실금의 적절한 치료법을 찾기 위해 수많은 연구를 거듭해 왔습니다. 현재는 줄기세포를 이용한 항문 괄약근의 재생에 관한 동물실험을 진행중이며, 후경골신경자극과 바이오피드백을 비교하는 전향적 무작위 비교임상시험을 계획중입니다. 이처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장암센터에서는 대장암의 완치뿐만이 아니라 대장암 치료 이후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기 위한 연구에도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약 5%는 가족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장암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찾아내고 유전성 대장암을 진단해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대장암센터에서는 우리 나라 대장암 환자에서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과 관련된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검사 결과의 특징을 분석하여 Familial Cancer 지에 보고하였으며 (Fam Cancer 2012;11:459-66) 유전성 대장암과 관련한 국내 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