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은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에서도 활발히 시행되고있는데 그림을 통해 약간씩 서로 다른 모습의 위암 증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무증상의 77세 남자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타에서 위내시경 검사중에 조직검사상 잘 분화된 미소위암이 발견된 경우이다.
A. 전정부(십이지장 넘어가기 직전) 후벽부에 발생한 미란 모양이 보인다.
B. A를 확대한 사진으로 미란 모양이 비교적 잘 보인다.
C. Indigocarmine 색소를 뿌려 그 부분이 좀더 잘 보인다.
? |
D. 내시경적 절개도(needle knife)로 제거할 부분을 표시했다.
E. 절개도의 끝에 절연체를 부착시킨 기구(IT knife)로 절개한 사진이다.
F. 절개한 부분에 올가미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G. 올가미로 절제한 후 파악겸자로 회수하는 모습.
H. 절제한 후 절제술에 의해 생긴 궤양에서 부분적으로 소량의 출혈이 보인다.
I. 3개월 추적 내시경 사진으로 궤양이 반흔으로 치유된 모습.
절제 후 병리 소견에서의 위암의 크기는 0.6x0.4x0.1cm였고 절제 변연의 12시, 3시, 6시, 9시 방향으로 0.4cm에서 0.8cm의 정상 점막이 포함된 경우로 점막에 국한된 조기위암이었다. 현재 1년 이상 무증상으로 건강하게 잘 살고 계신다.
46세 남자가 약간의 속쓰림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다가 조직검사상 중간정도 분화한 위암이 발견되었다.
A. 위각 바로 아래 소만부에 발생한 얕은 궤양 모양이 보인다.
B. A를 확대한 사진으로 궤양이 잘 보인다.
C. Indigocarmine 색소를 뿌려 울퉁불퉁한 표면과 병변의 경계가 좀 더 잘 보인다.
? |
D. 내시경적 절개도(needle knife)로 제거할 부분을 표시했다.
E. Indigocarmine이 포함된 생리식염수를 주입한 후 모습.
F. 절개도의 끝에 절연체를 부착시킨 기구(IT knife)로 절개한 사진이다.
G. 절제한 후 절제술에 의해 생긴 궤양에서 부분적으로 소량의 출혈이 보인다.
H. 2개월 추적 내시경 사진으로 궤양이 반흔으로 치유된 모습.
I. 8개월 추적 내시경 사진으로 궤양 반흔이 좀 더 부드럽게 보인다.
3x2.5cm로 절제한 후 병리 소견에서의 위암의 크기는 1x0.8x0.1cm였고 절제 변연의 12시, 3시, 6시, 9시 방향으로 0.3cm에서 1.5cm의 정상 점막이 포함된 경우였다. 현재 1년 이상 별 문제없이 잘 살고 계신다.
66세 남자가 약간의 더부룩한 증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다가 중증의 이형성증(dysplasia)이 발견되었다.
A. 상부 전정부 소만부에 발생한 불규칙한 색깔의 병변이 보인다.
B. Indigocarmine 색소를 뿌려 울퉁불퉁한 표면과 병변의 경계가 좀 더 잘 보인다.
C. 내시경적 절개도(needle knife)로 제거할 부분을 표시했다.
D, E. 절개도의 끝에 절연체를 부착시킨 기구(IT knife)로 절개한 사진이다.
F. 올가미로 절제한 후 파악겸자로 회수하는 모습.
G. 절제한 후 절제술에 의해 생긴 궤양이 보인다.
H, I. 2개월 추적 내시경 사진으로 궤양이 반흔으로 치유된 모습.
3.2x2.0cm으로 절제된 조직의 병리 소견은 중증이형성증을 배경(1x0.8x0.1cm)으로 잘 분화한 위암(0.4x0.2cm)이 섞여있었던 경우로 절제 변연의 12시, 3시, 6시, 9시 방향으로 0.3cm에서 1.6cm의 정상 점막이 포함된 경우였다. 현재 6개월 이상 별 문제없이 잘 살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