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노인의료센터

노인질환더알기

Home > 노인질환더알기

노인질환의 특징

노인의 질환은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인은 노화로 인한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로 인해 여러 장기들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약간의 이상에도 급격한 반응을 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기능의 약화로 인해 합병증의 발생도 많습니다.

또한 치매, 우울증, 심부전,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영양결핍, 관절염, 난청, 노인 호흡기 질환 등 노인에서 흔한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가 많으나 질환의 증상만으로는 원인을 찾아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진단을 받지 못하고 단순히 노화에 따른 결과로 생각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벼운 신체의 변화로도 여러 장기에 걸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질병으로부터 회복하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노화, 성공적인 노화를 위해서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노인 환자의 진료

노인 환자의 전문화된 진료를 위해서는 노인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된 “팀 접근법”을 바탕으로 하는 포괄적인 진료가 필요하며 특히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노인 환자의 진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노인 환자는 보통 5-6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물의 복용이 많고 약제로 인한 부작용의 발생 위험이 높아 환자가 복용하는 약물에 대한 세심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 노인병은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그 증상이 뚜렷하지 않으며, 어떤 증상이 나타나도 대부분 이것을 노화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인 의학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경우 쉽게 진단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노인 환자는 전문적인 진료를 필요로 합니다.
  • 대부분의 노인병은 서서히 발생해서 만성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급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노인 병동을 운영하고 있는 동시에 장기적인 노인 질병예방과 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 노인 환자에서는 치료와 동시에 기능 회복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만성 질환으로 기능의 현저한 저하가 있으신 노인들을 위한 장기적인 치료 방침과 재활치료 등에 대해 지역사회 의료기관, 복지기관과의 유대를 통해 지속적인 진료가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인환자 진료사진01 노인환자 진료사진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