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

감마나이프란?

Home > 감마나이프란? > 감마나이프에 대해서

감마나이프에대해서

감마나이프수술이란

방사선 수술이란?

방사선 수술의 기본 개념은 돋보기의 원리와 유사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햇빛은 우리를 따뜻하게 해주지만돋보기를 이용하여 햇빛을 한 곳에 집중시키면 종이를 태우는 위력을 발휘합니다. 마찬가지로 방사선 수술은 하나 하나는 위험하지않은 방사선 빔을 한곳에 집중시켜 그 곳에 있는 병소를 파괴합니다. 그러면서도 각각의 빔이 지나가는 도중에 있는 정상조직에는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성공적인 방사선 수술을 위해서는 표적이 되는 병변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기술, 방사선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기술 그리고 집중된 방사선을 표적으로 정확하게 유도하는 세 가지 기술이 필요합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는 우수한전문 의료진의 협력을 바탕으로 최첨단 진단, 치료 장비 그리고 국내 최초 도입된 정밀 QA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한 병변 진단과정밀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방사선 수술이미지

감마나이프의 원리

감마나이프 원리

감마선은 매우 높은 에너지를 가진 빛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한 곳에 감마선을 집중시키면 그 부위의 종양세포가죽어서 뇌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세포 역시 비슷한 정도로 감마선에 반응하기 때문에 종양세포는 제거하면서정상세포는 보호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감마나이프는 돋보기의 원리를 이용하여 머리 주위의 192개의 다른 방향에서 코발트60동위원소에서 발생하는 감마선을 쏘아 그 중심에 초점을 형성하고, 종양을 이 초점에 놓음으로써 종양세포를 제거합니다. 따라서종양까지 이르는 정상 세포는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면서 초점에 놓인 종양세포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수술의 정밀도

감마나이프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방사선수술장비 중 가장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게 합니다.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감마나이프 퍼펙션 모델은 로봇 기술을 적용하여 환자 위치를 자동으로 조정함으로써 0.1mm오차 내에서 환자의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고정틀을 부착하고 감마나이프수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정확하면서도 안정된상태에서 방사선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선형가속기를 사용하지 않고 코발트소스를 사용하여 감마선을 만들어 내므로 방사선원도 매우안정되어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제작회사(Elekta AB, Sweden)는 0.3mm 이내의 기계 정확도를 보장합니다. 세계유수 병원에서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직접 이를 확인하여 검증하며, 실제 동일한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서울대학교병원의 경우0.2 mm 정도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최첨단 3.0T MRI와 컴퓨터를 통한 영상전송시스템인PACS를 결합하여 영상 전달 과정에서의 영상오차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정밀 QA시스템을 이용하여,환자에게 항상 최상의 치료를 시행할 수 있도록 기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정밀도
감마나이프 수술의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