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

치료대상질환

Home > 치료대상질환 > 양성뇌종양 > 뇌하수체종양

양성뇌종양  뇌하수체종양

뇌하수체는 인체에 필수적인 몇가지 호르몬의 분비와 관련된 기관입니다.

이 뇌하수체에서 발생하는 종양을 뇌하수체선종이라고 부르는데, 양성종양이고 느리게 자라는 편입니다. 뇌하수체종양은 전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나이가 들면서 발병율도 높아집니다. 여성의 발병율이 남성보다 높으며, 특히 가임기 여성의 발병율이더 높습니다. 대부분의 뇌하수체종양은 뇌하수체샘이라 불리는 뇌하수체의 앞쪽 2/3에서 발생합니다. 종양은 호르몬분비종과 비분비종으로 나눌 수 있는데, 호르몬분비종은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호르몬을 비정상적으로 분비하게 만듭니다. 대부분의 뇌하수체종양은 호르몬분비종으로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의 위치

종양이 자라서 뇌하수체를 자극하게 되면 호르몬 과다 또는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하게 관련된 호르몬으로는 성장호르몬 (키와 성장에 관련), 프로락틴(유즙분비와 관련), 성호르몬 (생리주기와 생식기와 관련), 갑상선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뇌하수체 가까이 있는 주변 조직을 압박하게 되면 두통이나 시야장애, 행동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뇌하수체종양이 의심되면 종양의 크기와 위치를 진단하기 위해 우선 MRI 촬영을 시행합니다. 또한 어떤 호르몬들이 증가, 감소되었는가 판별하기 위해 혈액검사도 병행합니다.

치료방법은 호르몬의 활성도, 종양의 크기와 위치, 환자의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뇌하수체종양에 대하여 코를 통하여 수술하는 경접형동 접근법으로 종양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호르몬분비종양에 대하여 약물요법이 일차적으로, 혹은 수술 전후에 보조적으로 사용됩니다. 수술로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경우나 재발한 경우 방사선치료 또는 감마나이프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감마나이프를 이용한 뇌하수체종양의 치료는 90%이상의 높은 성공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뇌하수체 치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