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

치료대상질환

Home > 치료대상질환 > 뇌혈관질환 > 뇌동정맥기형

뇌혈관질환 - 뇌동정맥기형

뇌동정맥기형은 뇌발생단계에서 동맥과 정맥이 정상적으로 모세혈관으로 이어지지 않고, 직접 연결되어 혈관덩어리를 형성하는 선천성 질환입니다.

뇌동정맥기형이 있는 경우 일생동안 약 50%정도가 뇌출혈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고, 뇌자극에 의한 간질발작증상 또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뇌동정맥기형에 따른 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하다가, 건강검진이나 다른 질환 때문에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뇌동정맥기형의 가장 큰 위험성은 뇌출혈로서, 파열되지 않은 뇌동정맥기형이 출혈을 일으킬 확률은 매년 2~4%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출혈은 심각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잘 느끼지 못하고 지나가기도 하지만, 대량 출혈이 발생하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뇌동정맥기형에 의한 간질발작이나, 두통 등은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적제거, 혈관내색전술 또는 방사선수술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뇌동정맥기형의 치료는 치료에 따른 효과와 위험을 동시에 고려하여 환자의 상태, 뇌동정맥기형의 형태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뇌동정맥기형에 대한 감마나이프수술은 뇌혈관영상에서 뇌동정맥기형의 핵을 정확하게 찾은 후, MRI 영상과 융합하여 핵에정밀하게 방사선을 조사하여 치료합니다. 감마나이프 수술을 받게 되면 방사선에 의한 혈관내피세포의 증식과 혈관벽의 섬유화, 유리질화에 따라 기형혈관들이 서서히 막히게 됩니다. 감마나이프수술 후 기형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평균 2~3년 정도 걸리며 치료 성공률은 기형의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작은 경우에는 80~90%의 성공률을 보이지만 크기가 클 경우 성공률은 40%정도입니다.

우측 측두엽안쪽에서발견된 뇌동정맥기형 치료사례

우측 측두엽안쪽에서 발견된 뇌동정맥기형 치료사례 치료전 우측 측두엽안쪽에서 발견된 뇌동정맥기형 치료사례 6개월후 우측 측두엽안쪽에서 발견된 뇌동정맥기형 치료사례 18개월후
치료전 6개월 후 18개월 후

우측 측두엽과 후두엽사이에서 발견된 뇌동정맥기형 치료사례

우측 측두엽과 후두엽사이에서 발견된 뇌동정맥기형 치료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