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

치료대상질환

Home > 치료대상질환 > 기능성뇌질환 > 삼차신경통

기능성 뇌질환 -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은 간헐적으로 안면에 감전되는 듯한 극도의 통증을 느끼는 만성 통증을 뜻합니다.

통증이 한번 시작되면 금방 사라지지 않고 1,2분에 걸쳐 지속되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고통을 느낍니다. 삼차신경통의 통증은 주로 한쪽 턱이나 뺨에서 나타납니다. 통증은 한번 발생하면 수일,수주 또는 몇달간 지속되기도 하며 이후 몇달, 몇년간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며, 발생 빈도도 점점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면통증은 면도,세수,화장과 같이 볼을 건드린다든지 양치질,식사,음주,대화를 할 때 또는 바람을 맞을 때도 느낄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은 대부분 50세 이상의 연령에서 주로 나타나고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병합니다. 때로 뇌혈관생성과 형태의 유전적 원인으로 인해 가족력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은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지만, 환자의 심신을 매우 쇠약하게 만들고 삶의 질을 매우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원인으로는 뇌간 주변을 지나가는 혈관이 삼차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은 정상적인 노화의 과정일 수도 있으나, 때로는 다발성 경화증이나 신경의 수초손상에 의한 장애와 같이 다른 질환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삼차신경통은 진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통증의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삼차신경통의 치료방법으로 항경련제나 항우울제 같은 약물치료, 수술적치료 및 그외 보조적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진통제는 삼차신경통에 의한 순간적이고 반복적인 통증을 치료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약물치료로도 통증이 조절되지 않거나 약물부작용이 심한 경우, 삼차신경에 대한 수술적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안면통증의 90%이상이 삼차신경 근처의 혈관의 압박에서 비롯되므로, 이에 대해 미세혈관감압술 이라는 수술을 통해 혈관과 삼차신경의 직접 접촉을 방지합으로써,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 외 다른 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거나, 고령으로 인해 외과적수술이 어려운 경우 또는 환자가 수술을 원치 않을 때,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을 시행하여 수술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마나이프를 이용하여 고선량의 방사선을 삼차신경의 뿌리에 조사하였을 때, 환자의 80~90%정도가 6~12개월내에 통증이 완하되었고 5년 이상 장기적 조절이 가능하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에 방사선이 정확하게 조사된 치료계획영상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에 방사선이 정확하게 조사된 치료계획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