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고위험 산모란?

Home > 고위험 산모란? > 태반의 이상(전치태반)

태반의 이상(전치태반)

전치태반은 태반의 위치가 질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서 태아가 나오게 될 산도를 태반이 막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개 아이를 많이 낳을수록 빈도가 증가 하고 산모의 나이가 고령화 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제왕절개수술을 하신 부위에 태반이 착상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출혈이 심해서 빈혈이 생기는데 그로인해 따른 여러 합병증(유착태반 등)도 생기기도 합니다. 흡연도 전치태반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임신초기에 태반의 위치가 아래쪽에 위치해 있더라도 임신이 진행되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므로 태반의 위치는 점점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임신 20주 이전에 전치태반이었던 경우 출산 시까지 전치태반이거나 출혈이 있을 확률은 2.3%, 임신 20-25주에 전치태반이었던 경우 3.2%, 임신 25-30주에 전치태반이었던 경우 5.2%, 임신 30- 35주 경에 전치태반이었던 경우 24%정도 입니다. 따라서 일단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러나 임신 30주 이후에도 태반의 위치가 변동 없이 계속 아래쪽에 위치해있는 경우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산전 진찰 시 지속적으로 태반의 위치를 확인하셔야 하겠습니다. 전치태반의 경우 출혈과 조산의 위험도가 증가하므로 갑자기 출혈이 있다거나 하면 재빨리 큰 병원 응급실로 오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