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검사/치료소개

Home > 검사/치료소개 > 검사와 치료

검사와 치료

약물에 대한 피부시험(피하, 피내, 첩포시험) 및 약물 경구 유발 시험

알레르기내과에서는 축적된 경험과 다양한 검사기법을 이용하여, 원인 약제를 규명하고 안전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정확한 원인 약물의 진단 없이 무조건 약물을 피하거나 처방 받는 것은 환자의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일입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에서는 알레르기 전문의가 직접 검사를 시행하므로 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약물 알레르기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약물 탈감작요법

특정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환자가 다른 질환으로 그 약물의 투여가 반드시 필요할 때 알레르기내과 전문의와 상의하시면 매우 미량부터 투여를 시작하여 소량씩 증량하는 계획된 방법에 의해 약물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유도객담검사

만성기침의 4대 원인은 후비루, 천식, 호산구성 기관지염, 역류성식도염입니다. 이 중 세번째 흔한 원인인 호산구성 기관지염 진단을 위해서는 유도객담검사가 필수적이며 국내 몇몇 기관에서만 시행 중입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에서는 2003년 개원 이래 유도객담검사를 시행하여 만성 기침의 진단 및 치료율이 매우 높습니다.

면역요법

면역요법이란 천식과 알레르기비염, 곤충독 알레르기 환자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근치를 위한 치료법으로 알레르기질환의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을 소량부터 천천히 증량하며 환자에게 투여하여 환자에서 원인 알레르겐에 대한 내성을 유도하여 알레르기질환을 경과를 변화시키는 치료법입니다. 피하주사 방법과 설하투여 방법이 있으며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담 후 환자에 맞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70~90%환자에서 치료 후 효과를 보입니다. 면역요법은 드물게 과민반응 등의 발생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알레르기내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시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