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뇌하수체 기능이상 및 종양

뇌하수체 기능이상 및 종양

뇌하수체는 우리 몸의 여러 기관의 기능을 조절하는 내분비샘으로 뇌의 기저부, 접형골 내의 터키 안장형 요와에 위치합니다. 혈관과 신경 조직을 포함한 줄기로 시상하부 (간뇌의 일부)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뇌하수체 전엽은 성장호르몬, 갑상선 자극 호르몬, 여포자극 호르몬, 황체 자극 호르몬,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며 해당 내분비샘을 자극하고 조절합니다. 뇌하수체 후엽은 시상하부에서 생산한 항이뇨 호르몬과 자궁수축 호르몬인 옥시토신을 저장하고 방출합니다.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은 뇌하수체 자체 혹은 시상하부의 질병으로 발생하며 흔한 원인은 뇌하수체의 종양입니다. 또한 감염, 뇌하수체 경색, 외상, 방사선 요법, 외과적 치료 등으로 인한 뇌하수체의 파괴도 뇌하수체 기능저하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뇌하수체 전엽 호르몬이 부족하여 성장지연, 대사이상, 성적 미성숙, 무월경 등이 초래될 수 있으며,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나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이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저하증 혹은 부신 피질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여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뇌하수체 후엽의 항이뇨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에는 신장에서의 요농축의 장애로 희석된 다량의 소변이 나오는 요붕증이 발생합니다.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은 주로 뇌하수체의 종양이나 증식에 의해 생깁니다.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한가지 이상의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어 거인증, 말단 비대증, 유루증, 성조숙증, 쿠싱증후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종양의 경우, 대부분 수술을 시행하게 되나 종양의 종류에 따라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하며,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경우, 혹은 재발하는 경우에는 방사성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