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항암화학요법

Home > 항암화학요법 > 항암화학요법의 치료 스케줄

항암화학요법의 치료 스케줄은 어떻게 되나요?

항암제는 보통 두 세가지 약제를 함께 사용하는 복합항암화학요법이 많이 사용되나 경우에 따라 한 가지 약제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통적인 세포독성항암제는 그 특성상 치료에 따른 독성 때문에 일정 기간 (대개 1-5일)의 치료가 끝나면 휴식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 중에 백혈구 수치가 떨어졌다가 회복이 됩니다. 이 기간을 고려해서 항암제는 대개 2-4주 간격으로 투여합니다. 그러나 최근 항암제가 다양해지면서 매일 또는 매주 투여하는 약제들도 늘어났습니다. 항암화학요법 투여 일정은 암의 종류,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내가 받는 항암화학요법의 일정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조항암화학요법의 경우 3-6개월간 투여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경우에 따라 1년 이상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에서 사용하는 여성호르몬억제제의 경우 5년간 약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완화적 항암화학요법의 경우 6-8주간 치료 후 (보통 2-3주기) CT등의 영상 검사를 시행하여 치료 효과를 판정합니다.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같은 약제로 일정 기간 치료를 더 시행하며 효과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항암제의 종류를 바꾸어 다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