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연구활동

Home > 연구활동 > 기도질환 연구실적

기도질환 연구실적


대기오염과 기도질환 연구

대기오염은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의 만성기도질환을 악화시킵니다. 우리 나라는 급속한 산업화로 심각한 수준의 대기오염을 겪고 있으며 OECD 국가들 중 최악의 대기오염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폐센터에서는 다양한 대기오염물질들이 기관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왔으며 실내대기오염의 주범인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기도기능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HI Yoon et al. EurRespir J 2010:36). 대기오염 중 미세먼지인 PM2.5이 기도 질환 환자에게 있어 폐 기능 감소를 유의미하게 시킨다는 것을 연구하고 발표할 예정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생체지표 연구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진단에 이용되는 기관지 자체의 기능은 잘 반영하지만 검사 과정이 힘들고 환자의 협조가 필요하며 만성 질환이 갖는 여러 측면을 모두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검사나 호기가스(날숨)의 분석을 통해 질병의 진단, 예후, 치료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생체지표를 발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폐센터 연구진은 최근 해외 유수한 잡지에 유망한 생체지표검증결과를 발표하였으며 (HI Yoon et al. Chest 2012;142) 현재 수십 종의 생체지표를 검증하고 있습니다.


기도질환 임상시험

치료의 측면에서 기존 치료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항상 앞장서고 있으며 기관지확장증, 만성폐쇄성폐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기도질환의 새로운 치료법에 대해 많은 수의 임상 시험이 수행되었고 현재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Park JS et al. COPD 2012: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