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질환정보

Home > 질환정보 > ARDS

급성호흡곤란증후군(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ARDS)

정의

1967년애시보프(Ashbaugh)라는의사가 호흡곤란 및산소공급으로도호전되지않는 청색증, 그리고 흉부X선상보이는 ‘양폐야침윤’(사진참조)의세가지를보이는 12명의환자군에대하여“성인 호흡곤란 증후군”이라는용어를처음으로사용하면서부터알려지게된“급성호흡곤란증후군”은,당시신생아에서발생하는호흡곤란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RDS)과유사한증상을보여“성인”호흡곤란증후군으로명명되었으나, 실제로는모든연령에서일어나므로현재와같이“급성호흡곤란증후군”으로불리고있다.

이후급성호흡곤란증후군의정의는명확히정해지지않고있다가, 1994년에미국과유럽의전문가들이모여1) 급성으로시작하면서 2) 흉부X선에서양폐야침윤이관찰되고, 대신3) 좌심방압력증가(폐모세혈관쐐기압이 18 mmHg 이상)는없으면서 4) 흡입산소분율(FiO2)에대한동맥혈산소분압(PaO2)의비율(P/F ratio)이 200 mmHg 이하인경우를만족하는것으로급성호흡곤란증후군의정의를제안하였다.

하지만, 이후이러한정의에대한많은논란이있어왔고최근여러임상연구결과들을통해기존의정의기준에서현재임상현장에서더이상그값을거의측정하지않는폐모세혈관쐐기압의기준을없애고,기존의산소화정도를반영하는 P/F ratio가 201-300 mmHg인경우를“급성폐손상(Acute Lung Injury)”으로정의했던것을폐지한대신,산소화정도기준에양압환기를적용한상태에서P/F ratio값의범위에따라300mmHg 이하인경우를모두“급성호흡곤란증후군”으로정의하고그정도가떨어질수록심한정도경도에서중증까지구분하는새로운진단기준(2012년 Berlin 정의)이제시되었다.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의흉부방사선소견

원인

매우다양한원인에의해시작되는데가장흔한원인은 패혈증(전신적으로진행된세균감염), 심한외상(교통사고와같은외부인자에의한 신체적손상)이다. 이는세균이나신체손상에의해 혈액으로화학적물질이방출되어, 이것이 폐에도달해폐에서심한염증이일어나급성호흡부전증후군에빠지는것이다. 비슷한원리로대량의 수혈, 췌장염도원인이될수있다. 이외에폐의직접적인손상도원인이될수있다. 예를들면 구토를한후구토한물질을흡입했을때, 유독한증기를마셨을때, 폐렴 혹은폐 좌상(폐에 멍이든것과비슷한개념)이원인이될수있다.

증상

원인인자에노출된후보통수시간에서수일정도에인공호흡기가없으면생명을유지할수없을정도의심한 호흡곤란을보인다.

검사

주로 심부전에의한 폐부종과의감별을위해다음의검사가시행된다.

  • 흉부 CT

    이전기준에는포함되어있지않았다가최근기준이바뀌면서양폐야침윤소견에대한감별진단을위해필요하다면흉부 CT 검사를시행할수있다.

  • 심초음파

    기본적인임상진찰과 혈액검사 및흉부방사선검사후 심부전혹은수액과다에의한호흡곤란이완전히배제되지않는경우특히알려진원인이명확하지않은경우심장기능에대한평가가중요하므로이를위해심초음파를시행할수있다.

  • 폐동맥도자술

    심장및심장에직접연결된대혈관에직접접근하여압력이나산소분압등의측정을하는심도자술중한부분에해당하고, 이를통해측정한폐모세혈관쐐기압이18mmHg 초과면심장기능의저하에의한폐부종을시사하는것으로급성호흡곤란증후군의감별진단에중요한기준으로여겨졌으나이번에개정된기준에서는제외되어앞으로도임상적적용은드물것으로생각되는검사이다

치료

중환자실에서인공호흡기를사용하여기계환기를포함한집중치료를시행한다. 기계환기의목적은환자의폐가치유되는데필요한시간동안환자의호흡을지탱해주는것이다. 역사적으로급성호흡부전증후군의사망률을낮추기위해많은시도들이있었지만, 사망률이감소되는것으로증명된유일한치료법은기계환기방법의변화중일회호흡량을낮게유지하는것이현재까지도유일하다(low tidal volume ventilation). 그밖에감염이동반되어있는경우항생제치료, 혈압이떨어진환자라면승압제등환자의다양한문제에대한중환자실에서의지지요법이시행되며, 수십년 간 이병의사망률이감소된것은이러한지지적인치료들에의한것으로생각되고있다.
최근고빈도환기요법혹은체외막산화기(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 ECMO)와같은새로운장비들이기술의발전에힘입어그임상적적용이확대되면서향후인공호흡기로도유지가힘든중증의급성호흡곤란증후군치료에새로운장을열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다.


급성호흡곤란환자에게새롭게적용중인체외막산화기(ECMO) 장비

경과/합병증

연구에따라다르지만대략 40-50% 정도의치사율을보인다. 원인질환이다양하듯이환자마다경과가매우다른데,기흉과같은인공호흡기연관폐손상, 세균감염에따른패혈증, 다발성장기부전과같은심각한합병증이중환자실에서치료중인많은환자에서나타난다. 특히중환자실에서집중적인치료가이루어지는병이고치사율도높기때문에의료진과가족들간의대화와협의가특히중요하다. 많은중환자실에서의지지요법의발전및새로운기계환기전략및체외막산화기의도입으로현재 60% 이상의생존율을보이는경우도있으므로희망을잃지않고치료에최선을다하는것이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