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질환정보

Home > 질환정보 > 수면무호흡(코골이)

수면무호흡(코골이)

수면무호흡이란?

폐쇄성 수면무호흡(obstructive sleep apnea, OSA)은 수면 중 계속적인 호흡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기도 폐쇄로 인하여 10초 이상 지속되는 호흡 정지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40 ~ 69세 성인에서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유병률은 남성에서 27,1%, 여성에서 16.8%로 매우 높습니다. 수면무호흡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비만 인구의 증가로 점차 수면무호흡의유병율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면무호흡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여 결국 여러 종류의 합병증이 발생하곤 합니다. 따라서, 평소 코골이가 심하고 낮에 졸음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수면무호흡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수면무호흡의 증상 및 합병증

폐쇄성 수면무호흡은 반복적인 상기도 폐쇄로 인해 저산소증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수면 중 각성이 유발됩니다. 이러한 빈번한 각성으로 인해 항상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않으며, 낮에는 자리에 앉기만 하면 졸게되고 정신 집중 장애, 운전 곤란, 작업 수행 능력 감소로 이어져, 교통 사고 및 작업장에서의 각종 안전 사고를 일으켜 인명, 재산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쇄성 수면무호흡은 고혈압, 부정맥, 심부전, 뇌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 인지 기능, 성기능 장애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수면무호흡의 진단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진단은 먼저 문진을 통해 환자 본인이나 배우자로부터 코골이나무호흡, 주간 졸림증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수면다원검사 (polysomnography)를 통해 확진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병원의 수면 검사실에서 실제로 하룻밤 수면을 취하면서 검사하게 됩니다. 분당 서울대병원에서는 수면 중에 뇌파, 심전도, 안구 운동, 하지 운동, 호흡기류, 산소 포화도, 이산화탄소 농도, 흉복부의 호흡노력, 코골이 등을 측정하며 이를 종합하여 수면 호흡 장애를 진단하는 최첨단 장비를 운영합니다.

수면무호흡의 치료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치료로 먼저 체중감량, 금주, 안정제 및 수면제 등의 약제 투약 금지, 옆으로 누워서 자는 측와위 (lateral position) 유지 등의 행동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 환자는 비만인 경우가 많으며 체중을 10% 감량하면 수면무호흡 지수가 26% 호전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인 환자에서 체중감량은 수면무호흡 치료의 기본입니다. 또, 수면 중 똑바로 누워서 자는앙아위 (supine position)는 중력에 의해 턱, 혀, 구개수 (uvula) 및 연구개 (soft palate)가 아래로 처져 상기도 내경 감소로 인해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옆으로 누워서 자는측와위가유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요법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 치료에 한계가 있으며, 가장 효과가 입증된 치료법은 양압보조기 (positive airway pressure, PAP) 치료입니다. 이는 코 마스크를 통해 상기도에 지속적으로 양압을 공급함으로써 상기도 폐쇄를 예방하는 것으로서양압보조기 치료를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여 적정 압력을 결정해야 합니다. 양압보조기 치료는 중등증 혹은 중증의 폐쇄성 수면무호흡, 주간 과다 졸음증이 있는 경우에 특히 효과적이며 전 세계적으로 사망률 1위인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기여합니다.


양압보조기 착용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