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질환정보

Home > 질환정보 > 수면무호흡

수면무호흡

폐쇄성 수면무호흡(obstructive sleep apnea, OSA)이란?

수면 무호흡은 수면 중에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러한 호흡 중단은 몇 초에서 몇 분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런 사건이 밤새 여러 번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obstructive sleep apnea, OSA) 은 입이나 목의 공간이 좁아져 수면 중 공기의 흐름이 일시적으로 막히는 결과로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40 ~ 69세 성인에서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유병률은 남성에서 27,1%, 여성에서 16.8%로 매우 높습니다. 수면무호흡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비만 인구의 증가로 점차 수면무호흡 환자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수면 중 저산소증이 발생하며 잦은 각성상태가 유발됩니다. 수면은 낮시간동안 소진된 에너지를 회복하는 시간인데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하다 보니, 아침에 자고 일어나도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않으며, 낮에 졸게 됩니다.

왜 중요한가요?

낮 동안의 피로와 졸음은 교통 사고 및 작업 중 사고의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저산소증으로 인해 주요 장기에 산소 공급량이 줄어들어 고혈압, 부정맥, 심부전, 뇌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 당뇨, 인지 기능, 성기능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수면다원검사 (polysomnography)를 통해 확진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병원의 수면 검사실에서 실제로 하룻밤 수면을 취하면서 검사하게 됩니다. 분당 서울대병원에서는 수면 중에 뇌파, 심전도, 안구 운동, 하지 운동, 호흡기류, 산소 포화도, 이산화탄소 농도, 흉복부의 호흡노력, 코골이 등을 측정하며 이를 종합하여 수면 호흡 장애를 진단하는 최첨단 장비를 운영합니다.

치료방법은?

치료는 원인과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가장 효과가 입증된 치료법은 양압보조기 (positive airway pressure, PAP) 치료입니다. 이는 수면 중 코 마스크를 통해 상기도에 지속적으로 공기 압력을 공급함으로써 상기도 폐쇄를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그 외 체중감량, 수술, 구강내장치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양압보조기 착용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