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환자교육

Home > 환자교육 > 결핵전담 교육
결핵 캐릭터

결핵전담 교육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민간공공협력(PPM) 결핵 관리사업 참여 의료기관으로 결핵 관리전담간호사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결핵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결핵 교육을 시행하며, 결핵 치료 과정을 감시하여 결핵 환자의 치료가 무사히 종료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핵 상담실

결핵(Tuberculosis, TB)이란?

  • 결핵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 complex)에 의한 만성 감염병입니다. 결핵균은 주로 폐에 감염을 일으켜 ‘폐결핵’이 결핵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신장, 신경, 뼈 등 우리 몸속 다양한 조직 및 장기에서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결핵은 주로 활동성 결핵 환자에게서 나온 결핵균이 포함된 미세한 침방울에 의해 감염됩니다. 하지만 감염되었다고 하여 모두 활동성 결핵으로 발병하는 것은 아니며 체내의 면역계에 의해 결핵균이 억제되고 있는 상태를 ‘잠복 결핵 감염’이라고 합니다.
  • 활동성 결핵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진행되면서 피로감, 식욕감퇴, 체중감소, 2주 이상의 기침, 가래, 흉통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결핵이 의심되면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에서 흉부X선과 객담(가래)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 항결핵제만 꾸준히 복용하면 치료가 되며 치료를 시작하면 체내의 균들이 급격히 없어져서 일반적으로 약 2주가 지나면 전염력이 거의 소실되기 때문에 따로 입원하거나 격리 생활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핵의 치료

  • 결핵이 완치되기 위해서는 결핵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여, 충분한 기간 복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약을 불규칙하게 먹거나 함부로 약을 끊게 되면 내성균이 발생하면서 치료에 실패하게 됩니다.
  • 항결핵제는 다른 모든 약과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결핵제 복용 기간이 긴 만큼 속 쓰림에서부터 간 기능 이상까지 다양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자의적으로 약 복용을 중단하기보다 의료진과 상담하여 치료 방법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결핵치료제 복용 안내

결핵치료제는 정해진 기간, 정해진 용량을 지시대로 복용해야 하며, 복용을 자주 거르거나, 임의로 중단하는 경우, 약에 대한 내성균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제 중 간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이 있으므로 눈과 피부색이 황색으로 변하는 경우 의사에게 알립니다. 한약, 술은 간에 부담을 주고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이소니아짓

1. 이소니아짓 (상품명:유한짓정 100mg)

약효를 위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제산제를 복용한 경우 최소 1시간 후에 이 약을 먹어야 합니다.
드물게 간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음주 시 간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손발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경우 의사에게 알립니다.

2. 리팜피신 (상품명:리팜핀 캡슐, 리포덱스 정, 리팜핀 정)

약효를 위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소변, 눈물 등의 체액이 오렌지빛으로 변할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 착용 시 렌즈 착색), 피부발진이나 간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구 피임제의 효과를 떨어뜨리므로 치료 기간에는 다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3. 이소니아짓/리팜피신 (상품명:튜비스투정 150/300mg)

약효를 위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제산제를 복용한 경우 최소 1시간 후에 이 약을 먹어야 합니다. 소변, 눈물 등의 체액이 오렌지빛으로 변할 수 있으며(콘택트렌즈 착용 시 렌즈 착색), 피부발진이나 간 장애, 드물게 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발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경우 의사에게 알립니다.u> 경구 피임제의 효과를 떨어뜨리므로 치료 기간에는 다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4. 에탐부톨 (상품명:마이암부톨제피정 400mg)

흡습성이 강한 약으로 복용 직전에 개봉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에 이상이 생기거나, 색깔을 인지하는데 장애가 생길 경우, 의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u>

g

5. 피라진아미드 (상품명:유한피라진아미드정 500mg)

위장장애를 줄이기 위해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약 복용 중에 햇빛에 민감해질 수 있으므로 햇빛에 과도한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 통증이 생기는 경우 의사에게 알립니다.

6. 피리독신 (상품명:신일 피리독신 정 50mg)

이소니아짓 복용으로 인한 손발 저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타민 B6 제제입니다. 손발 저림이 지속하면 의사에게 알립니다.


결핵 환자의 식이요법

  •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균형된 식사로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 피로감이나 숨이 차서 식사량이 부족한 경우 하루 열량을 조금씩 자주 나누어 섭취합니다.
  • 결핵에 좋은 음식은 특별히 없으며 오히려 개소주, 뱀탕, 흑염소처럼 약제를 첨가한 보양식은 간장보호를 위해 가능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외의 궁금한 점들

결핵 관련 인터넷 검색 자료는 허위 자료가 많으므로, 아래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