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분과소개

Home > 분과소개 > 수혈의학

수혈의학

수혈의학분과는 혈액은행과 헌혈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액은행

혈액은행에서는 혈액의 입고, 출고, 보관 및 관리 등의 업무와 혈액형 검사를 비롯하여 헌혈 및 수혈에 관련된 검사업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환자에게 수혈할 혈액제제들을 최적 온도에 보관 후 수혈요청에 따라 수혈 전 검사를 시행 후 안전한 수혈이 이뤄집니다. 혈액 출고에도 다중안전장치를 마련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인된 물질을 이용하여 매일 검사시행 시 정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주관 하에 실시하는 국내 정도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고 미국 정도관리 프로그램 CAP (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 에 연 18회 참여함으로써 검사의 신빙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헌혈실

헌혈을 하고 싶을 때 어디로 가시나요?

헌혈을 원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장소는 단연 헌혈의 집, 헌혈카페, 헌혈버스입니다. 하지만 병원에서도 헌혈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병원이 국가로부터 혈액원으로 지정되면 헌혈의 집, 헌혈카페처럼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헌혈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원외 헌혈과 다른 점은 헌혈 혈액이 병원 내 환자를 위해 사용되는 점입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헌혈실은 2006년도에 혈액원으로 등록되어 헌혈자를 대상으로 전혈, 적혈구, 혈소판 헌혈을 시행하여 최근 부족한 국내 혈액수급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곧 수술을 받으실 예정인가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헌혈실은 건강인의 헌혈 뿐만 아니라 수혈·혈액형 클리닉을 통해 자가헌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가헌혈은 수혈이예정된 원내 환자들이 최장 수술 한 달전부터 자신의 혈액을 미리 예치해놓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드물지만발생할 수 있는 수혈전파성감염과 다른 사람의 항원에 노출되어 항체가 형성되는 동종면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희귀혈액형 관련 적합혈액 동결 및 해동

희귀혈액형의 경우 최신 기법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정혈액제제가 국내에서 매우 구하기 어려운 혈액일 경우, 적혈구를 동결하여 장기간 보관하여 최선의 혈액수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