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분과소개

Home > 분과소개 > 세포이식

세포이식

세포이식분과는 담당교수 1명과 임상병리사 3명이 검사 및 결과 판독과 임상자문의 업무를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결과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세포이식분과에서는 림프구아형검사, CD34 양성세포 절대수 측정, 태아헤모글로빈검사 등 유세포분석기를 이용한 검사를 비롯하여, 잠복결핵검사와 사이토카인 측정 등 세포기능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분헌혈을 통해 얻어진 조혈모세포를 처리 및 보관하고 그와 관련한 질 관리를 시행하여 각종 악성종양 및 혈액질환 환자들의 완치를 돕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기이식과 관련된 검사로 HLA 교차시험과 PRA (panel reactive antibody)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성공적인 장기 기증 및 이식이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안과와 협진을 통해 안구건조증 환자들을 위한 자가혈청안약을 제조하여 증상 완화 및 치료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포이식분과는 내부정도관리와 국내에서 주관하는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정도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신뢰성 높은 검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외 정도관리프로그램인 CAP (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에 8종의 검사를 등록하여 우수한 성적을 보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