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청각재활센터

난청 이해하기

Home > 난청 이해하기 > 난청의 이해 > 난청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난청의 발생을 예방하라 수 있을까요?

난청의 예방 

난청의 예방에는 생활환경 개선과 바른 습관이 중요합니다. 멀티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과다한 소리에 노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및 흡연, 음주, 직장에서의 스트레스와 과로, 열악한 근무 환경 등이 난청의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줄이는 것으로부터 예방이 시작됩니다. 주사용 항생제나 경구피임약, 피린계 약물 등을 복용 중에 이명이나 청력장애가 온다면 즉시 투여를 중단하고 청력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소음이 많은 환경에 노출되어 작업 중이라면 항상 소음을 차단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주기적인 청력검사를 통해 청력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난청의 예방을 위해서는 강한 소리와의 접촉을 피해야 하는데 사격이나 스포츠, 작업장에서 나는 소음을 부득이 들어야 할 경우라면 반드시 소음차단을 위한 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륨을 높여 음악 감상하는 것도 피하도록 하고 공부를 위해 헤드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것도 삼가도록 합니다.

선천성 난청의 예방을 위해서는 산모의 교육이 중요하며 임신초기의 약물복용이나 풍진 등의 감염에 의한 난청은 산모가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부가 모두 청각 장애자이거나 어느 한쪽이 장애라면 배우자 선택 및 임신과 관련하여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노인성 난청은 청신경 세포 또한 노화를 통하여 청력 손실이 원인이므로 주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진행 정도를 확인하여 너무 늦지 않게 보청기를 쓰기 시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