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검사소개

Home > 검사소개 > 심리 검사

심리 검사에 대한 소개

심리검사란?

아동의 인지 능력과 정서 상태, 성격 등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정신과적인 장애를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하는 종합 검사입니다.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 상태와 내면의 심리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심리검사 방법

  • 임상심리사 선생님이 아동과 1:1로 대면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검사를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며, 장시간 진행될 경우 아동의 상태에 따라 적절히 쉬는 시간을 가집니다. 
  • 검사에 따라 질문에 대답하기, 그림 그리기, 시각적 도구 다루기, 그림 보고 이야기하기, 전산화된 검사 시행하기 등의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언어 표현 능력과 함께 양손의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 언어 발달이 늦은 미취학 아동의 경우, 다양한 자극들을 가지고 놀이 식으로 발달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아동과의 검사가 끝난 뒤 부모면담이 실시됩니다.

아동, 청소년 심리검사의 종류

발달 평가

유아 및 아동과의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해서 언어 능력, 운동 능력, 지각 및 모방 능력 등 전반적인 발달 상태를 평가하고,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일상생활 적응 능력도 함께 평가합니다.

지능 평가

아동의 전반적인 지적 발달 수준과 인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하는 검사로, 웩슬러 지능 검사 도구를 통해 검사자와의 일대일 상호작용으로 어휘력 및 이해력, 주의력, 시공간 능력, 소근육 운동 능력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신경심리학적 평가

여러 가지 표준화된 지필 검사 및 전산화된 검사를 통해서 아동의 주의력, 기억력, 문제해결능력, 계획 능력, 정보처리속도, 소근육 운동 능력 등을 평가하여 신경인지 기능의 발휘 수준이나 저하 정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정서 평가

그림 검사, 투사적 검사, 자기보고 검사 등을 통해서 아동 내면의 동기와 갈등, 감정, 가치관 등의 성격 특성과 정서적 상태를 평가합니다. 

교육진단 검사 Autism (자폐 스펙트럼 검사 ADOS & ADI-R)

주의력 검사 (ATA)

전산화된 주의력 검사를 이용해, 일정 시간 동안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제시되는 시각 자극에 반응하거나 들려주는 청각 자극에 반응하는 것을 통해서 시각적 주의력과 청각적 주의력 문제의 정도를 측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