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전문/영역별간호

Home > 전문/영역별간호 > 간호의 영역확대 > 물류자산팀

물류자산팀

소개

물류관리간호사는 환자의 안전과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고 진료의 편의를 고려하여 진료 및 수술에 필요한 재료를 각 부서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중앙공급파트에 근무하는 간호사는 진료에 필요한 모든 세트 및 부속품, 복강경기구와 마이크로 세트의 세척, 소독, 멸균업무와 환의류 외 각 종 린넨류의 구매 및 세탁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산관리파트에 근무하는 간호사는 물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물품의 선정, 구매, 검수, 재고관리 업무와 case cart실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류관리간호사는 물류자산팀장, 중앙공급파트장을 포함하여 모두 11명의 간호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무영역 및 역할

멸균업무

병동 및 외래, 수술장, 특수부서에서 사용한 물품을 세척, 건조, 검수, 포장, 멸균하고 멸균확인체계를 거쳐 멸균력이 보장된 안전한 물품을 부서에 공급합니다. 멸균장비의 작동을 관찰하고 멸균기록지를 점검하고 보관합니다. 안전한 작업장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감염관리 지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린넨업무

린넨류를 구매하고 검수 및 입고, 불출, 재고관리 업무를 합니다. 사용한 린넨류는 세탁하여 공급합니다. 진료재료 구매 관리 업무수술재료, 내시경재료, 치과 임플란트, 의료소모품 그리고 검사재료등 환자진료에 필요한 진료재료의 효율적인 구매 및 사용 기준과 절차를 정하고 물품의 선정, 구매, 검수, 공급, 재고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CASE CART SYSTEM 관리 업무

수술에 필요한 일회용 멸균재료와 수술기구를 관리하고 환자 별 수술에 맞는 물품을 포장하여 공급할 뿐 아니라 적정 재고 관리, 물품 특성에 따라, 유통기한에 따라 적절한 장소에 물품을 보관 관리하고 수술 후 미사용 물품에 대한 반납 확인 및 원무전송 확인 후 전산 확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