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부인과

부인과

자궁근종

여성에게만 있는 자궁이라는 기관은 여성에 있어서 임신과 출산을 유지, 관장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자궁은 결국 여성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은 흔히 ‘살혹’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양성질환입니다. 자궁근종, 근종, 평활근종, 섬유종, 살혹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30-45세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즉, 40세 이상의 여성에서는 절반(50%) 이상이 가지고 있을 정도의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은 여러 증상을 유발하여 자궁을 적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적출 권유시 자궁적출은 결국 여성성을 상실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망설이기도 하며 자궁적출시 ‘빈궁마마’가 되는 것이라며 무조건적인 거부감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에 있어서 제 2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 자궁의 역할은 20-30대에 그 역할을 다하고 난 후에는 골반 내에서 조용히 자리하고 있으며 자궁의 적출은 자궁의 역할을 다하고 난 30-40대 이후에 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자궁 근종의 성장은 여성호르몬에 의존하므로 초경전이나 폐경 후에는 발생이 드물며 폐경기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며 근종의 크기가 감소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폐경이 되기 전의 기간 즉, 가임기에 자궁근종이 여러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 경우 자궁적출의 적응증이 되는 것입니다. 임상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비정상 자궁출혈로서 월경과다 혹은 생리주기와 상관없는 비정상 자궁출혈을 보이는 경우로 장기간의 지속적인 출혈로 인하여 심각한 만성 빈혈에 빠지게 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지면서 만성골반 통증, 월경 곤란증, 성교통 등의 여러 통증을 유발하여 견디기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자궁 근종의 크기는 좁쌀만한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사람의 머리만한 크기까지 커질 수도 있습니다. 크기가 커지면서 방광 및 요관을 압박하여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며 드물게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임신 시 합병증을 유발하여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만 다행히도 악성종양으로 변하는 확률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이러한 자궁근종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는 않으나 자궁 근층 내의 한 개의 신생세포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자궁의 넓은 근층 내에서 무작위로 생길 수 있으므로 그 위치는 다양하여 자궁근육 안에 묻혀 있는 경우, 자궁 바깥으로 밀고 나오는 경우, 자궁 안으로 파고드는 경우 등 여러 가지를 볼 수 있으며 자궁 안으로 파고드는 경우 출혈을 많이 일으키곤 합니다.

자궁 근종의 진단은 양손을 이용한 골반진찰 등의 이학적 검사법이나 초음파 검사 등을 이용한 영상진단 등을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진단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치료를 위하여 여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약물을 이용한 방법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 폐경이 가까운 경우, 수술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경우, 수술이 부적합한 경우 등에 사용될 수 있으나 약물을 끊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복식 자궁적출술, 질식 자궁적출술, 내시경을 이용한 방법, 근종 용해술, 자궁근종절제술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지속적인 정기 검진을 통하여 추적관찰하며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소낭종

난소낭종은 흔히 ‘물혹’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으로 자궁 옆에 붙어 있는 난소에 생깁니다. 난소는 한 달에 한 번씩 수정을 위해 배란을 하는 장기이며, 난관은 배란된 난자가 자궁까지 가는 길입니다. 낭종은 내용물이 맑은 물 같은 장액성, 끈끈한 액체 같은 점액성, 그리고 머리카락이나 이빨 같은 고형물질이 함께 들어있는 기형종 등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감, 복부 동통 및 불쾌감, 아랫배를 누르는 느낌 등이지만 크기가 차츰 커지게 되는 경우 주변 장기를 압박하여 하복통, 요통, 배변 및 배뇨 곤란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종괴 자체로 인한 통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복부진찰과 내진 등을 이용한 이학적 검사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 초음파의 발달로 인하여 난소낭종을 일찍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임기 여성에서는 비종양성 종괴가 전체의 2/3 를 차지합니다. 즉 가임기 여성에서 생기는 대부분의 난소의 물혹은 양성인 경우가 많으므로(80%) 3-4 개월 정도의 간격으로 물혹의 크기가 변화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소는 한 달에 한 번씩 규칙적으로 배란을 하게 되는데 가임기 여성에서 생기는 난소의 물혹은 난소에서 배란된 자리에 물이 차서 생기는 난포낭 또는 황체낭이라 불리는 양성 물혹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기능성 난소낭종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크기가 줄어들면서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난소에서 기능성 낭종으로 의심되는 물혹을 발견했을 때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으나 3개월 후에 물혹 크기의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기대요법과 피임약을 사용하는 억제요법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9세 이하의 소녀에서는 난소종양의 약 80%가 악성인 경우를 보이므로 초경 이전이나 폐경 이후의 여성에서 물혹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악성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임기 여성은 조기 발견하지 못하여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자궁외 임신의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예정된 생리일을 지나 생리가 없으면서 질출혈이나 복통등의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이 만성화되어 상행감염을 일으켜 골반염으로 인한 난관난소농양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이 때는 항생제 치료를 위한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생리통이 심한 경우 생리혈이 고여 자궁내막종 같은 양성종양의 발생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격하게 발생한 경우에는 낭종이 꼬인 것이 아닌지 확인해 봐야합니다.

난소낭종의 처치는 정확한 진단을 기본으로 하여 주기적으로 관찰을 하면서 난소 종괴가 양성일 경우는 약물을 이용하거나 낭종 흡인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필요시 내시경이나 개복술 등을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초경전이나 폐경 후 발견된 경우, 크기가 매우 크거나, 급속히 커지는 경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등 악성 종양이 의심될 때는 문진과 검사 등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적절한 조치를 빨리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

자궁에 생길 수 있는 암은 그 위치에 따라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육종 등 여러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만 우리가 흔히 자궁암 검사라 하는 것은 자궁경부암 검사만을 의미하며 자궁경부도말검사라 하여 자궁경부의 세포를 얇은 슬라이드에 발라서 특수 염색처리를 하여 현미경하에서 자궁경부의 이상세포를 찾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계속 이상이 없었다 할지라도 자궁내막암이나 자궁육종 등 다른 암이 생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궁내막암이나 자궁육종 등은 발생 가능성이 자궁경부암에 비하여 매우 낮습니다. 다행히도 자궁에 생기는 많은 암들 가운데 자궁경부암은 여성에서 발생하는 암중에서 빈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발생하며 침윤성 자궁경부암은 예방이 가능한 암으로 여겨질 정도로 전구기간 (전암성 병변에서 침윤암으로 진행하기까지의 기간)이 길어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로 침윤성 자궁경부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여생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경부 상피내암에서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하기까지는 10여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 기간 안에 자궁경부암을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최근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없이는 자궁경부암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알려짐에 따라 자궁경부도말검사와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를 동시에 하는 경우도 있으며 현재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 임상시험 중이며 조만간 백신의 상용화가 기대됩니다.

자궁경부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질출혈로 대부분 성교 후 출혈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불규칙한 출혈 또는 폐경 후 출혈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변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이 의심되거나 자궁경부암검사라고 흔히 불리는 자궁경부도말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보이는 경우 자궁경부확대촬영, 질확대경검사 등의 보조적 검사방법과 더불어 조직 생검이나 자궁경부 원추생검술 등을 통하여 자궁경부암을 확진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이 확진되면 자궁경부암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를 확인하기위한 병기설정을 위해 이학적 검사, 혈액검사, 방사선검사, 조직검사, 내시경 검사 및 선택적 검사 등을 통하여 병기설정을 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는 환자의 상태 및 질병의 진행정도에 맞추어 수술요법,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을 단독으로 혹은 병합하여 함께 사용합니다. 말기에 발견하면 치료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재발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다행히도 자궁경부암은 높은 발생빈도에 비하여 전구기간이 길어 조기발견의 가능성이 높은 암이므로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을 통하여 자궁경부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소암

난소는 초경 후 폐경이 될 때까지 가임기간 내내 임신이 되지 않는 한 규칙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배란을 하는 것이 주된 기능입니다. 그 밖에 호르몬을 분비하여 규칙적인 생리 주기의 유지 및 난포의 성장과 발달 및 퇴화를 돕습니다. 이러한 난소에 생기는 악성종양 중에는 상피성 난소암이 가장 많습니다. 전구기간이 길어 조기에 발견 가능성이 높아 조기 치료가 가능한 자궁경부암과 달리 상피성 난소암은 말기상태인 원격전이 (암세포가 혈관이나 림프관등을 통하여 암이 발생한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암이 퍼지는 상태)시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환자가 병원에서 처음 진단을 받을 때 이미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로 발견되므로 (약 2/3가량) 여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들 중 가장 예후가 나쁘며 5년 이상의 생존율이 25%에 불과합니다.

난소암은 건강검진 등에서 산부인과 진찰을 받을 때에 우연히 발견되는 일도 있습니다. 종양이 커지면 하복부에서 응어리가 만져지거나, 압박감을 느끼거나, 방광이 압박되어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 산부인과를 찾게 됩니다. 복수가 차서 배가 불러온다든지, 흉수가 고여 숨이 차는 등의 전이에 의한 증상으로 인해 병원에 오기도 합니다.

임신횟수가 많을수록, 경구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할수록, 초경이 늦을수록(14세 이상), 폐경이 빠를수록 (45세 이전) 난소암 발생의 위험은 감소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들로 비추어보아 배란을 억제하거나 배란횟수를 적게 하는 것이 난소암 발생과정을 억제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한국보다 난소암의 고위험군이 많은 서양에서도 여러 검진방법이 연구되고 있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심지어 무증상인 여성이 난소암 검진을 받는 것은 권장할 수 없다는 내용의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난소암은 병원 방문 시에 이미 전이가 일어난 상태인 환자가 많으므로 증상이 없는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검진함으로써 난소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수술할 수 있도록 하여 난소암에 의한 사망률을 줄이고자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혈액검사 (CA-125)와 질초음파검사를 실시하여 발병유무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폐경 후에 자궁 부속기 종양이 나타나거나, 연령과 관계없이 종양이 계속 커지거나, 난소암인지 자궁근종인지 감별이 안 될 때, 자궁 부속기 종양의 크기가 10 cm이상인 경우 등에서는 난소암을 의심하고 시험적 개복술을 통하여 확진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수술적 병기진단이라 하는데 이 과정을 통하여 난소암에 대한 적절한 치료방침을 결정하고 예후를 파악하게 됩니다.

치료는 수술을 통한 종양 감축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요법, 면역요법, 호르몬 요법 등을 단독으로 혹은 병합하여 함께 사용하여 종양을 치료하게 됩니다.

난소암은 자궁경부암에 비하여 증상도 적으며 효과적인 검진방법도 부족한 실정이므로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을 통하여 난소암을 보다 빨리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암

자궁은 크게 자궁의 입구에 해당하는 자궁경부와 임신시 태아가 성장하는 자궁체부로 나눌 수 있으며 자궁체부의 가장안쪽인 자궁내막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경우를 자궁내막암이라 부릅니다. 자궁내막암은 미국내에서 가장 많은 발생빈도를 보이는 여성 생식기암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자궁체부암의 발생비율은 적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은 최근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에 의한 평균 수명의 연장과 육식을 주식으로 하는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하여 증가하는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에 대한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그 정확한 발병원인은 현재까지 밝혀져 있지 않은 상황이며 비만한 경우, 출산경험이 없는 경우, 당뇨병, 유방암 수술 후 tamoxifen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등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월경과 관계없는 질출혈이 있거나, 성교할 때의 통증, 골반영역의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자궁내막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부정 질출혈과 대하입니다. 자궁내막암의 평균 발생 연령은 60세이므로 폐경 후에 소량의 출혈이라 하더라도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암은 자궁 안쪽에서 발생하므로 일반적인 자궁경부암검사로는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자궁내막의 이상을 검사하기 위해서 의사는 자궁경관을 확장하고 소파기 (자궁내막을 포함하여 자궁내강내의 이상조직을 긁어내는 것)나 기구로 자궁벽에 생긴 것을 조심스럽게 떼어내어 채취한 조직을 통해 암세포의 유무를 조사합니다. 즉 자궁내막암의 진단은 자궁내막의 조직검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편감을 피해 간접적으로 질식초음파검사를 통하여 비정상적으로 자궁내막이 두꺼워졌는지를 검사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궁내막검사에 앞서서 이상 유무를 확인해 보는 좋은 보조수단입니다.

대부분의 자궁내막암 환자들은 노령이고 비만한 경우가 많으므로 혈액검사, 방사선 검사, 내시경 검사, 조직검사 등을 통하여 질환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는 임상적 병기결정을 하여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습니다.

요실금

골반의 아래쪽 부분에는 골반장기가 밑으로 빠지거나 처지는 것을 막고 대소변의 자제 및 배출을 조절하는 근육과 근막, 인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들의 도움을 받아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본인의 의지로 수축하여 소변을 완전히 배출 할 수 있는 근육으로 된 주머니입니다. 소변을 보기위해 필요 이상의 힘쓸 필요 없고 소변을 볼 때 고통이 없어야 하며, 소변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흐르지 않는 상태로 소변을 저장하여, 소변을 볼 때 고통 없이 수의적으로 그리고 완전히 소변을 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상적인 해부학적 지지구조와 신경-생리학적인 조절이 잘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중 어느 한 곳이라고 이상을 보이는 경우 소변이 새거나 소변을 보기 힘들거나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은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불수의적으로 소변이 나오는 것으로 이러한 소변의 누출이 객관적으로 증명되거나 사회생활이나 혹은 위생적 문제를 일으켜 생활에 불편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원하지 않는 장소와 시간에 소변이 나옴으로써 속옷을 적시게 되어 당혹감이나 수치심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를 일으키며 요실금 에 대한 걱정 때문에 일상 생활 활동이 감소하게 되고 요실금으로 인한 냄새는 주변 사람들을 멀어 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어 많은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속옷에 소변이 묻어 있게 되는 경우 피부 질환을 유발 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은 해부학적으로 장기에 이상이 생기거나 배뇨과정을 조절하는 신경생리계통에 이상이 생겨 발생합니다. 요실금은 절박성 요실금, 긴장성 요실금, 반사성 요실금, 기능성 요실금, 완전 요실금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요실금의 가장 흔한 형태는 긴장성 요실금입니다. 긴장성 요실금은 복압이 증가하는 경우 (재채기, 기침, 운동...) 방광에서 요도로 소변이 흐르는 것을 막는 요도폐쇄기전보다 방광내압이 더 높게 상승할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요실금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력과 이학적 검사, 요검사, 요역동학검사 등을 통하여 정확한 원인을 알아냅니다. Kegel씨 운동, 약물치료, 전기적 자극 등의 비수술적 치료 요법 등을 우선적으로 이용하여보고 증상 호전이 없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 요법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배를 열고 교정하던 수술적 방법 외에도 배를 열지 않고 특수 제작된 테이프를 간단한 시술과정을 통하여 삽입하여 이상부위를 교정하여 좋은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실금의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요실금은 거의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을 하지 않고서도 비교적 단순한 방법이나 약물치료로도 증상의 호전이나 완치까지도 경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