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불임

불임

불임의 정의는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였을 때 1년동안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불임의 원인에는 정자생성, 이송 부속기관의 이상 및 사정장애등의 남성측 요인과, 배란장애, 여성생식기관의 장애, 만성질환 및 면역질환의 장애요인이 있는 여성측 요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단의 과정은 가장 흔한 원인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이렇게 해서 원인이 밝혀지면, 치료는 원인의 준해서 치료하며, 자연적인 인체호르몬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자연치료법과 인공적인 불임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공적인 기술에는 인공수정, 나팔관 인공수정아기, 접합자 난관 내 이식, 미세수정, 난자 세포질 내 정자 직접 주입술, 미세적 부고환 정자흡입술, 고환내 정자 추출술, 원형정자세포 주입술, 보조 부화술, 체세포 공동배양, 수정란 동결보존, 정액 동결보존, 난자 공여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불임이 의심될 경우에는 불임전문의사와 상의하여 진단과 치료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소가 과다하게 안드로젠을 생산을 일으키는 상태로 무배란성 월경 이상과 양측성 다낭성 난소 낭종화 (난소에 여러 개의 물혹이 생기는 것), 또는 조모증(여성에서 남자같이 체모가 돋아나는 현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젊은 여성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다모증, 여드름, 비만, 월경불순, 월경과다, 배란 불순, 불임 등이 있습니다. 진단은 환자의 병력과 검진을 통해 내릴 수 있습니다. 혈중 호르몬 수치 검사와 초음파로 확진하기도 합니다. 호르몬 검사 소견은 LH 가 FSH보다 3배 이상 증가되어 있으며 혈중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이 2배 정도 증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월경이 오랫동안 불규칙하거나 아예 없다면 자궁 내막의 상태를 평가하고, 전암성( 암이 생기기 전 단계) 세포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궁 내막 생검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치료로는 비만시에는 체중감량을 하면 자연치유가 될 수 있으며 배란유도로 불임치료, 호르몬 치료를 하기도 하며, 수술로서 난소부분을 절제하거나 전기소작술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 이란 자궁 안쪽에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조직이 질, 난소, 난관, 복막, 직장 등 자궁이 아닌 부위에 자라나는 병입니다.

자궁내막은 임신할 때 수정란이 착상되는 곳으로 수정이 일어나지 않으면 생리 때 저절로 떨어져 나와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자궁내막조직이 왜 비정상적인 장소에서 자라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가지 학설은 있고, 그 중에서 자궁내막 세포가 생리 때 질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다른 부위로 역류, 전파되어 발생한다는 학설과 자궁내막 세포가 혈액과 임파를 따라 전이된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자궁내막증 진단과 상태 확인은 복강경, 초음파, MRI 등을 통해 알 수 있으며, 증상으로는 생리통, 배란통이 심하며,통증은 비정상적인 자궁내막조직이 어느 부위에 있는가에 따라 차이가 나고 병이 심해질수록 통증이 퍼져나갑니다. 비정상 자궁내막조직이 골반 뒤쪽에 있으면 통증이 허리 뒤쪽으로 뻗치면서 욱신거리고 골반 아래쪽에 있을 때는 다리가 저리면서 아프고, 비정상 조직이 방광을 자극하면 소변을 보기가 힘들고 직장을 누르면 만성적인 변비로 고생합니다. 자궁내막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자라므로 증상도 생리 주기에 따라 조금씩 변합니다.

자궁내막증의 가장 큰 위험은 역시 불임입니다. 자궁내막증 환자의 30∼50%가 불임증을 보이고 임신이 됐다 하더라도 자연 유산되는 비율이 정상인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나이에 관계없이 생리를 하는 여성이면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25∼40세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우리나라 가임기 여성의 10%가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있기도 합니다.

남성무정자증

남성무정자증이면 임신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마는 고환 내에 정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다 더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무정자증 환자 중 나오는 길이 막혀 정자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폐쇄성무정자증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길이 막혀 못나오는 것이므로 엄밀히 말하면 무정자증이 아닙니다. 이들은 고환이나 부고환 혹은 정관에서 정자를 추출해서 난자에 수정을 시킨 후 수정란 이식의 방법으로 임신을 유도하게 됩니다. 폐쇄성무정자증환자들은 막혀서 정자가 나오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고환의 크기가 정상의 크기이고 여러 가지 검사에서 정상 남성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무정자증 환자들은 고환의 크기가 작던가 호르몬이 말라 있던가 염색체 검사에서 이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을 비폐쇄성무정자증이라고 부릅니다. 그 동안 비폐쇄성무정자증으로 병원에 내원한 남편들은 조사해보니 고환조직검사에서 전체의 2/3가 정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들을 이용하여 시험관아기 시술을 하여 수정란을 만든 후 그 수정란을 자궁 내에 이식하여 줌으로써 임신을 유도할 수 있었고 그 성공률은 그 동안 해오던 기존의 시험관아기 시술의 성공률과 같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전체의 또다른 1/3이 미성숙정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미성숙정자로 난자와 수정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1/3 환자는 정자도 없고 미성숙정자도 없는 씨 없는 수박입니다. 따라서 이분들은 자력으로 임신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분들은 아기를 가지려면 정자은행을 이용해야 합니다.

남성불임환자에서 무정자증이라고 포기했던 부부들에게 임신의 가능성이 있다는 새로운 시술이 알려지면서 자세한 검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병원에 나와서 정확한 진단과 시술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난관측요인

난관 손상은 불임의 원인 중 약 25%를 차지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성 전파 질환이 늘어남에 따라 난관 손상의 발생률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난관의 손상이 있는 경우에도 오늘날 최신 기술의 발달로 임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시험관 아기법 같은 보조 생식 기술의 발달로 임신은 난관 손상으로 불임이 된 여성들에게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는 난관이 건강하고, 막혀있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난관이 제대로 열려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난관이나 복막의 인자가 불임의 원인 중 약 35%를 차지합니다. 자궁 난관 조영술로 관이 막혔는지 흉터 조직이 남아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의사는 확진을 위해서 복강경술을 실시하여 난관의 바깥쪽에 유착조직이 있는지, 유착이 난관의 기능을 어느 정도 방해할 것인지 판단할 것입니다. 기술적인 문제로 말미암아, 자궁 난관 조영술이나 복강경술이 난관 폐쇄를 잘못 진단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두 가지 검사를 모두 시행해야 합니다.

복강경술은 불임의 원인을 완벽히 밝히기 위한 중요한 검사이며 불필요하게 지연되어서는 안됩니다. 나이든 환자의 경우 특히 더 그렇습니다. 젊은 환자인 경우에는, 자궁 난관 조영술에서 난관이 폐쇄되어 있지 않다는 게 증명되거나, 다른 문제로 치료를 받고 있다면 복강경술을 지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치료 후에 6개월에서 1년 후에도 임신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복강경술은 반드시 해야합니다. 난관이 폐쇄되었다는 것이 밝혀지면 수술적으로 문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난관의 많은 문제들이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난관이 너무 심하게 손상되었다면 임신이 아예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을 대개 시행하지 않습니다. 이 때에는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는 흔히 수술이나 시험관 아기법 같은 보조 생식 기술로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