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주요질환

Home > 주요질환 > 폐경

폐경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를 구성하는 미네랄(특히 칼슘)과 기질이 감소한 상태이며 쉬운 말로 하면, 정상인 보다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는 것으로 골절의 위험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심한 경우는 외부의 충격이 없이도 골절이 생깁니다.) 골감소증도 있는데, 이는 미네랄과 기질이 감소한 상태이지만 골다공증보다 골절의 위험이 높지 않아서 골절을 일으킬 만큼은 아니고,  골다공증으로 진행되기 전 단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 위험군은 폐경 전 후의 모든 여성, 뼈가 가늘고 마른 체격, 평소 운동을 잘하지 않는 사람, 신장 질환, 간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신 질환 등의 질병 등으로 오래 누워있던 사람, 부모가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 난소제거 수술을 받은 사람, 최근에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 항응고제(헤파린), 항 경련제, 갑상선 호르몬, 부신피질 호르몬 같은 치료제들을 투여 받는 경우, 칼슘, 비타민 D 섭취가 낮은 경우, 카페인, 알콜 섭취가 많은 경우가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습니다.

진단은 진단방법은 다양하나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사법은 골밀도 측정입니다. 결과는 T 값으로 표현되며, 젊은 30세 여성의 평균적인 최대 골밀도와 비교하여서 기록됩니다.치료는 아직까지는 골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약물이 없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골밀도는 30세 이전까지는 차차 증가하다가 35세 이후에는 점차 감소하며, 폐경을 맞고부터는 급격한 감소가 일어납니다. 호르몬 치료와 병행하면 치료 효과가 더 커지는데, 걷기, 계단 오르기, 죠깅, 자전거 타기 등은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일이상 시행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삼가야 하며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비타민 D, 칼시토닌, 여성호르몬, 비스포스포네이트, 이프리플라본등의 약물치료가 있다.

호르몬 대체요법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자연적인 폐경과 암치료의 일환으로 화학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받아서 생긴 인위적인 폐경의 경우에 호르몬으로 치료하여 폐경기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료방법에는 경구투여와 비경구투여등의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있으며, 안면홍조의 방지, 질 및 비뇨기계의 위축 방지, 수면장애 및 기타 심리적 증상의 호전, 골다공증의 예방, 심혈관 질환의 예방 등의 잇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치료는 손해보다 이득이 많기 때문에 금기증이 없는 폐경 여성에서 전문의와 상의해 득과 실을 면밀히 검토한 뒤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성기능 장애

여성 성기는 장애는 여성이 성행위를 통하여 만족을 얻지 못하거나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 원인과 종류에는 해부학적, 생화학적, 신경학적, 심리 사회적 이상 등의 광범위한 원인으로부터 발생합니다. 종류로는 성욕장애(20%), 흥분장애(30%), 절정감장애(30%), 통증장애등이 있습니다. 진단은 정확한 병력청취가 중요하며 정신적인 원인인지 신체적인 원인인지를 구분한 후에 정신과적, 비뇨부인과적, 비뇨기과적 검사를 동시에 시행합니다.

가능한 부부가 함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에는 부부의 성기능 장애는 양쪽 모두의 문제로 부부가 함께 치료되어야 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됩니다. 정신적인 경우는 부부 모두에게 심리요법, 행동 치료 등이 시행되고 있으며, 신체적 이상의 경우는 여러 가지 자극요법과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필요할 경우 수술적 치료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