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전문 센터 및 클리닉

Home > 전문 센터 및 클리닉 > 알레르기비염 클리닉

알레르기 비염의 설하 면역치료요법 (SLIT)

설하 면역치료요법이란?

알레르기 비염은 고도문명사회로 발전한 국가일수록 그 환자수가 더 많은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의학적으로는 천식과 같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는 환자분들께서 이미 잘 느끼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대개 약물치료로 잘 치료가 되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새로운 약물치료요법으로 개발된 것이 면역치료요법입니다. 이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의 추출물을 몸에 투여하여 내성을 만들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그 중 하나가 사용하기 간편한 설하 면역치료요법입니다.

설하 면역치료요법은 고농도의 알레르기원인물질의 추출물을 혀밑(설하)에 장기간 투여하여 몸 안의 알레르기 염증세포 및 염증물질의 변화를 일으켜 알레르기 항원물질에 대한 내성을 유발하여 알레르기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치료 요법입니다. 흔히 체질을 바꾸는 치료라고 하기도 합니다.

설하 면역치료요법과 주사 면역치료요법이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비염의 면역치료요법은 크게 주사요법설하경구요법이 있습니다.

주사 면역치료는 초기에는 매주 1-2회, 이후 매달 1회씩 병원을 방문하여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그러나 설하 면역치료는 집에서 혀 밑에 약물을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따라서 짧게는 2-4주에 1회, 길게는 4개월에 1회 정도 병원을 방문하면 됩니다. 병원을 방문하는 이유는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하고 치료가 효과적인지 판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치료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매일 사용일지를 작성하고 사용법에 대한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외래를 방문하시어 그 동안 치료 시 기록하였던 일기를 제출하고 상담하며 4개월에 1회 정도 치료약물 처방을 받으시게 됩니다.

주사 면역치료는 아나필락시스 쇼크와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지만 설하 면역치료는 현재까지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적이 없는 안전한 면역치료입니다. 따라서 소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하 면역치료요법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설하 면역치료는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들(예:집먼지 진드기)에 의하여 발생하는 알레르기 비염과 기관지 천식의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천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유일한 치료방법입니다.

설하 면역치료는 어느 정도 해야 하나요?

설하 면역치료는 3-5년 이상해야 장기적인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장기적 효과는 치료를 그만두더라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의 사용방법

5.png
식전 동일 시간(아침 또는 저녁 식전 30분)에 약 1 회용 용기 분량(0.2mL)을 1 일 1 회 혀 밑에 투여하며, 1 회 투여 시 최소 2-3분 머금고 있다가 삼킨다.
삼킨 후 5분 동안은 음식물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셔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