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전문 센터 및 클리닉

Home > 전문 센터 및 클리닉 > 코성형클리닉

코성형클리닉

기능적 코 성형술

코는 얼굴의 한가운데 있어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옆모습에서도 코는 그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코는 이러한 심미적 부분뿐만 아니라 숨을 쉬는 기능적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기능적 코성형은 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 모두를 개선시킬 수 있는 수술방법 입니다.

융비술

낮은 코를 높여주는 수술을 '융비술'이라 합니다. 낮은 콧등을 높히기 위해서는 자가 연골이나 동종연골이나 근막 혹인 인공 보형물(실리콘, 코어택스 등)을 삽입해야 합니다. 뼈의 왕성한 성장이 진행되는 15세 이전에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떤 종류의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이 적절할지는 원래 코의 낮은 정도, 피부의 두께, 원하는 코 모양 등에 따라 전문의와 상의하여 선택되어야 합니다.

매부리코 교정

매부리코는 콧등이 돌출 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코뼈와 코 속 가운데의 비중격 연골이 과성장하여 콧등 가운데가 솟아 올라서 생기는 것으로 가족적으로 생기거나 외상에 의해서 생길 수 도 있습니다. 그 교정법은 원래 코의 모양에 따라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코가 크면서 매부리인 경우 돌출된 부위의 코뼈와 비중격 연골을 다듬거나 잘라낸 다음 코뼈를 중앙으로 모아서 콧등 선을 다시 살려주는 수술을 합니다. 하지만 이 수술은 수술 후 코의 크기가 작아지게 하므로 원래 크기가 적당하거나 혹은 작은 코에서는 앞서 말한 방법에다가 보형물을 사용해서 다시 높혀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적절하게 코끝을 함께 교정하여 반듯한 콧날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콧방울

동양인들은 서양인들에 비해 코가 낮고 콧망울이 넓은 편입니다. 콧날개가 넓게 생겼기 때문인데 이의 교정은 원래 코 모양에 따라 다릅니다. 콧날개가 커서 벌어질 수 밖에 없는 경우는 콧날개 일부를 쐐기 모양으로 잘라내는 방법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는 콧날개를 모아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양쪽 콧망울의 바깥을 절개하여 콧망울 전체를 줄여주고 봉합하게 됩니다.

코끝성형 (비첨성형)

흔히 복코, 주먹코라고 부르는 코끝이 뭉툭한 코는 비익연골의 모양을 다듬고 모아 주거나 보형물을 사용하여 코끝을 오똑하게 하고, 코끝이 늘어져 있는 경우는 코끝을 올려 줍니다.

넓은 콧등

콧등이 전체적으로 넓은 경우에는 코 뼈를 갈아내거나 절골술을 이용하여 안쪽으로 모아줌으로써 날씬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휘어진 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콧대가 휘어진 경우는 코의 내부구조도 휘어 있기 쉽습니다. 많은 분이 코가 다쳐서 휘어지는데 이런 경우 코뼈와 비중격 모두가 휘어진 복합된 경우로 코뼈, 연골 모두 바로 잡아 주어야만 합니다. 코뼈가 휘어진 경우 코뼈를 절골해서 똑바르게 위치하도록 하는 수술이 필요하고,.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는 그것을 바로 잡는 비중격교정술을 시행합니다.

긴 코(화살코)

코끝이 길게 내려와서 길어 보이는 코입니다. 비중격연골이 길게 자라 내려온 것이 원인인 경우는 비중격 연골 끝부분을 잘라서 길이를 줄여주어 코와 입술의 각도가 약간 올라가 보이도록 하고, 코끝 비익 연골을 위로 올려 고정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짧은 코

코가 짧으면 코끝이 들리며 정면에서 볼 때 콧구멍이 보이게 됩니다. 비근부 즉 코가 시작되는 부분이 낮고 정상보다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인 경우는 융비술로 비근부를 높혀줌과 동시에 코끝도 연골이나 인공진피 을 이용해 길게 늘여 주고, 때에 따라선 아래쪽 콧망울도 좁히는 수술도 병행해야 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부위의 보호

코 수술 후 삽입한 보형물이나 연골이 모양이 반듯하도록 고정는데는 약 한달 정도 지나야 하므로 코를 부딪히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수술 후 3주 동안은 안경을 쓰지 말아야 합니다. 엎드려서 책을 보지 않도록 하십시오.

 부종

누워 있기 보다는 앉아있거나 상체를 높이는 자세가 부기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약 2주간은 잠을 잘 때도 상체를 높게 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코 속 관리

코 수술 후 콧속의 부종 때문에 코가 멍멍하다고 해서 코를 너무 세게 풀어서는 안됩니다. 코 안에 딱지가 앉거나 코가 막히면 가습기를 틀어 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

운동, 사우나 등은 한달 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 성형 합병증

수술 후 부종과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한동안은 절개부위를 통해 약간의 출혈도 있을 수 있지만 대개 하루 정도 지나면 자연히 멎습니다. 수술 부위 피부색이 붉어지거나 파랗게 변하는 경우, 삽입물이 위치를 벗어나거나 삽입물에 대한 이물반응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빠른 시일 내 삽입물을 제거하거나 재 수술을 하면 수술 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