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안과

전문클리닉

Home > 전문클리닉 > 백내장클리닉

백내장클리닉

백내장이란 무엇인가?

우리 눈에는 사진기의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있는데 이 부분에 혼탁이 와 있는 상태를 백내장이라고 하며 시력이떨어지거나 한눈으로 볼 때도 물체가 겹쳐 보이게 됩니다.

백내장의 종류

  • 노인성 백내장

    원인은 잘 모르나 나이가 들면서 점차 수정체의 투명성을 잃어가는 질환으로 50세가넘으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 백내장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모두가 다 시력감퇴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므로 백내장이 있어도 시력이좋은 사람은 수술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 외상성 백내장

    외상으로 수정체가 파열되거나 파열되지 않아도 타박으로 인하여 수정체 혼탁이 오는경우를 말하며 다른 부분 즉 망막 등에도 손상이 있는 경우가 있어 수술 후 시력회복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 합병성 백내장

    만성의 심한 각막염, 홍채 모양체염, 녹내장, 망막박리, 유리체의 변성 및 출혈에합병되어 수정체 혼탁이 오는 경우를 말하며 백내장 수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합병된 질환에 따라 시력회복의 여부가 결정되며안내감염 등 수술 후 문제 발생 빈도가 다른 경우보다 높습니다.

  • 후발성 백내장

    대부분 백내장 수술 후 발생하는데, 이는 백내장이 다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인공수정체를 넣은 수정체 낭에 혼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선천성 백내장

    대부분 원인 불명으로 백내장이 심할 경우 수술하지 않으면 약시에 빠지기 때문에 빨리수술하는 것이 좋으며 수술하더라도 아주 좋은 시력은 나오지 않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치료 하는가?

  • 약물요법

    여러 종류의 약물이 사용되며 크게 점안약과 내복약이 있습니다. 한쪽 눈만 보이거나,몸이 수술 받기에 쇠약하여 수술을 꺼리는 경우 또는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백내장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완전히 백내장이 없어지지도 않습니다. 또한 점안 혹은 내복 기간이 일정하게 정해져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몇 달간 써보고 효과가 있으면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 레이저 요법

    백내장 수술을 처음 하는 경우는 해당이 안되며 수술 후 발생하는 후발성 백내장에한하여 효과가 있습니다. 입원할 필요 없이 외래에서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치료 후 간혹 급작스런 안압상승 혹은 망막 손상이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합니다.

  • 수술 요법

    정밀한 사전검사 후 국소마취하에 수술현미경 아래서 수술이 행해지며 혼탁이 생긴수정체를 제거하고 대신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로써, 본원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최신 수술기법인 초음파유화술을 이용하여작은 절개창으로 수정체를 제거한 후, 국제적으로 공인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전신적 또는 안과적으로 다른 질병이없는 경우는 백내장이 생기기 전의 시력을 되찾을 수 있지만, 백내장이 없었을 때에도 시력이 좋지 않았거나, 70세 이상의고령인 경우 및 다른 질환(당뇨, 고혈압, 포도막염, 유리체 혼탁, 망막박리, 망막변성, 망막출혈, 고도근시, 녹내장,시신경 위축)이 있는 분은 수술 후 시력 개선이 늦고 또 결과도 만족스럽지 않으며 드물게는 안내출혈 및 안내감염으로 오히려수술전보다 시력이 더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은 급하게 수술을 요하는 질병은 아닌 관계로 백내장의 수술 시기는 대체적으로시력이 0.5이하로 떨어지거나, 직업에 따라 지장이 있다고 생각되면 수술을 권하게 되고, 0.3이하면 모든 경우에서 수술을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공이 희게 될 때까지 수술을 안 하면 염증이나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고, 수술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 본원의 백내장 수술

    본원에서는 김태우, 현준영 교수가 백내장 수술을 담당하고 있으며 최신초음파유화흡입기 및 야그레이저 등을 갖추고 소절개 무봉합 수술 및 접는 인공수정체 삽입 등 최첨단의 방법으로 연간 일천례이상의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안내

  • 백내장 수술 시기 및 방법

    백내장은 급하게 수술을 요하는 질병은 아닙니다. 시력이 0.5이하로 떨어지거나 직업에따라 지장이 있다고 생각되면 수술을 권하게 되고 0.3이하면 모든 경우에서 수술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공이 희게 될때까지 수술을 안 하면 녹내장이 생기게 되고 수술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수술방법이 달라서 동공이 희게되어 소위 백내장이 익을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였으나, 요즈음은 수술 방법이 달라져 비교적 빨리 수술을 합니다.)백내장 수술은흐려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대신에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로써, 본 병원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최신 수술 방법인 초음파를사용한 소절개 수술 방법으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 수술 결과 및 예후

    수술 경과는 수술해도 시력이 잘 안 나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질환에 비해 비교적좋아서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백내장이 생기기전에 보셨던 시력을 수술 후 찾을 수 있습니다.

  • 수술해도 시력이 잘 안 나오는 경우

    백내장이 없었을 때에도 시력이 좋지 않았거나, 70세 이상의 고령인 경우 및 다른질환(당뇨, 고혈압, 포도막염, 초자체 혼탁, 망막박리, 망막변성, 망막출혈, 고도근시, 녹내장, 시신경 위축)이 있는 분은수술해도 개선이 늦고 또 결과도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1. 망막이나 초자체 수술을 받았던 경력이 있던 분.
    2. 전에 백내장 수술을 받았으나 인공 수정체를 넣지 않아서 이차로 인공 수정체를 넣는 분.
    3. 망막, 초자체 울혈이 있었던 경우나 고도근시에서는 수술 후 맥락막 박리, 망막부종, 망막출혈, 또는망막박리가 100명중 3-4명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가 발생한 경우는 다른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현재상태에서 시력활용이 매우 어려운 경우에만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예약

    외래 진찰을 받은 후 질환 수술에 대한 설명을 받고 수술을 결정하신 분은 수술 예약을하게 됩니다. 수술은 빨리 예약하시면 빨리 받으실 수 있으나 보통 2개월 정도 기다리셔야 합니다. 백내장은 급한 병이아니므로 2개월 정도 기다리는 것이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며 좀 더 빨리 수술을 받으시길 원하는 경우는 간혹 수술을취소하는 환자가 있을 때에 그 자리에 들어가실 수가 있으니 예약 담당의사에게 “어느 때든지 전화를 하면 올 수 있다”는사실을 말씀해 주시면 자리가 날 때에 연락을 드립니다.

    수술을 예약하신 후 일반적인 검사(가슴사진, 혈액검사 및 뇨검사) 및 수술에 필요한안과정밀검사를 받게 되고 수술을 기다리는 동안 전신질환(당뇨, 고혈압)이 있으신 분은 내과에서 혈당치와 혈압을 조절하시면서내과 전문의에게 수술해도 좋은지 물어 보셔야 합니다. 검사 결과가 정상이면 수술날짜를 지정 받게 됩니다.

  • 마취의 위험성

    국소마취(눈 주위만 마취)이므로 마취가 아주 까다롭지는 않으며 안전하지만 드물게는수술시의 두려움 이나 불안 등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거나 맥박의 이상이 발생하여 소위 중풍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러나 그 발병률은 아주 낮아 1000명에 한명 정도이고 그것도 마치 병원 오실 때 자동차 사고가 날 확률과 같아서 이러한문제로 수술을 기피할 필요는 없으나 연세가 70세 이상일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쇠약한 상태에서는 좀더기다렸다가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백내장 수술 전 검사 및 인공 수정체 도수 결정

    수술 전 세밀한 안과검사를 받고 인공수정체의 돗수를 결정합니다. 인공수정체 돗수는40세 이상인 경우는 정상안을 목표로 한 돗수를 삽입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 수술 후 먼 곳은 잘 보이지만 신문 볼 때는수술전과 마찬가지로 돋보기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양쪽 눈에 근시(맨눈으로 가까운 곳은 잘 보이나 먼 곳이 잘 안보이는 것)가 있었던 분은 수술 받는 한쪽 눈을 정상안으로 하면 양안의 차이로 불편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양안이비슷한 근시가 되도록 근시 돗수를 가진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 수술 후 가까운 곳(신문 등)은 잘 보이지만멀리 볼 때 맨눈으로 잘 안보이고 수술전과 같이 근시 안경을 쓰셔야만 잘 보입니다. 다만 환자가 근거리 작업보다는 먼 곳이잘 보이는 것을 원할 때는 정상안이 되는 돗수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맨눈으로 멀리까지 잘 보이게 해드릴 수 있으나 가까이볼 때의 불편함을 감수하셔야 합니다. 

    나이가 40세 이하인 경우는 노안이 오기 전이므로 수술 받지 않은 반대편 눈은 신문글씨가 잘 보이나 수술 받은 눈은 신문 글씨가 잘 보이지 않게 되므로 돋보기가 부착된 다중촛점 인공수정체를 넣는 경우도있지만 이 인공수정체는 어두운 곳에서는 정상안보다 시력이 떨어지므로 근거리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가 아니면 반드시 이러한인공수정체를 삽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인공수정체는 의료보험이 되지만 이러한 다중촛점 렌즈나 또는 고도근시라서 저희병원에서 그 돗수가 없는 특수 돗수인 경우는 따로 구입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는 모두국제적으로 공인된 것으로 인공수정체가 이탈된다든지 돗수가 틀린 경우를 제외하고는 평생 바꾸실 필요가 없습니다.

  • 수술 서약서

    수술서약서는 의사가 잘못해도 책임을 안 지겠다는 뜻이 아니고 수술 시 또는 수술 후발생할 모든 상황을 미리 환자와 보호자에게 말씀 드리고 동의를 얻었다는 표시입니다.우리가 100%안전해서 길거리를 걷고비행기, 기차, 자동차를 타는 것이 아닌 것처럼 어떠한 수술도 100%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수술 시 물론 의료진의 잘못으로인한 것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고는 환자의 병의 상태가 계속 진행되거나 수술도 일종의 충격이므로 그 충격으로 인한 것이거나,아니면 충분한 주의를 하여도 무의식적인 환자의 부주의로 감염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또, 환자의 눈의 상태가 성공률이 낮은경우도 다른 방법이 없을 때는 위험을 각오하고 수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환자와 환자 보호자가 그 상황을충분히 이해 한다는 표시가 있어야 하고 의료진이 마음 놓고 수술에 임할 수 있습니다. 100%회복이 안되면 책임을 지라고요구한다면 수술을 감당할 의 사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뜻에서 수술 서약서를 받고 있으니 이점 양해해 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 수술당일 수술 순서

    대개 하루에 7-8명이 수술하게 되므로 연세가 높으신 분부터 수술하게 됩니다. 그러나전신 상태가 안 좋은 경우는 일찍 할 수도 있고 또한 인공수정체 도수가 특수한 경우는 좀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순서가 정해지면 수술 1시간 전에 병원에 오실 수 있도록 수술 전날 병원에서 환자분께 개별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 당일수술 안내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다른 전신질환이 있어 입원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일입원하여 백내장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 전날 병원에서 환자분께 개별연락을 드리면 수술 1시간 전에 병원에 오셔서당일수술안정실에서 수술에 필요한 준비 (산동제 점안 등)를 하게 되고, 수술 후에 안정을 취한 후 당일 귀가하시면 됩니다. 

    수술 당일 날은 새벽 0시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평소에 복용하던 약 (예: 당뇨약,심장약, 혈압약) 외에는 물도 잡수시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은 혹시 수술도중 또는 수술 후 음식으로 인해 토하게 되면 눈속에 피가 나는 경우가 있어 이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수술시간은 약20분 전후이나 미리 기다리고 마취하고 또 안정실에돌아올 때까지 대기하여야 하는 관계로 약 1시간 30분 정도 당일수술안정실을 떠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전신질환(당뇨,고혈압)이 있거나 이미 다른 수술 받았던 눈에서는 수술시간이 30분에서 1시간이상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대부분 국소마취로 수술을 하므로 수술 중 의사와 이야기를 할 수가 있으니 자거나 갑자기 움직이지 말고 불편한 점이 있으면 의사에게얘기를 하여야 합니다. 갑자기 움직이면 출혈 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화장실에 가는 것 외에는 누워서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후 경과, 퇴원 및 비용

    대부분 수술 후 1-2일면 시력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당뇨, 고혈압, 망막질환이있었거나 전에 수술 받았던 눈 등(4번의 경우)은 금방 시력이 나오지는 않고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퇴원 수속은당일수술안정실 간호사의 지시를 따르시면 됩니다. 백내장 수술은 의료보험이 적용 되고 비용은 쓰는 약 및 입원실 등급에 따라다르지만 약 100만원에서 150만원 정도를 퇴원 시 준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후 주의하실 점

    1. 안정, 출근, 운동, 여행, 성생활, 술퇴원하여도 약 10일에서 14일 정도는 외출을 삼가하시는 것이 좋고2주 후는 출근과 운전이 가 능하나 한달 정도는 운동, 여행, 사우나, 성생활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수술 후2달이 지나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술 후 한달 이내에 밤을 새우거나 감정이 격해지는 것은 피하시고 다른수술(이빨을 뽑는다든지, 기타 수술)은 받지 않으셔야 합니다. 약 500명중 한 명은 수술이 아무리 잘 되었어도 무의식적인환자의 부주의로 눈 속에 균이 들어가 안내염이 되어 실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균이 우리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환자 분이아무리 주의하신다 하여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한달 동안은 눈에 손을 대거나 물 등 이물질이 들어 가지 않도록주의하여야 합니다.

    2. 안안약 투여 및 약복용안약은 수술 다음날부터 3주 동안 3가지를 점안하게 됩니다. 3주 후에는 모든 안약을끊으셔야 합니다. 안약은 지정된 횟수보다 많이 넣는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고개를 뒤로 젖히고 아래 눈꺼풀을 손가락으로아래 방향으로 당긴 후 안약병이 눈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셔서 눈 위에서 한 방울 내지 두 방울 떨어뜨려 점안하여 주시기바랍니다. (한가지 약 넣고 5분 후에 다음 안약을 넣고 5분 후에 다음 안약을 넣으십시오.) 전신질환(당뇨)이 있는 분은위의 안약에 동공확대제를 하루 한 번 추가해서 넣게 됩니다. 이것은 동공이 인공수정체에 들어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 약2일간 넣게 됩니다. 이 경우는 빛이 많이 들어와 눈이 부시고 가까운 곳이 잘 안보이게 되나 약을 중지하면 정상으로 되니안심하셔도 됩니다.

    3. 안대철제 안대는 예기치 못한 외부의 충격(부딪힘 등)으로부터 수술 받은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술 후 한달간부착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낮에는 도수 없는 보안경을 쓰시고 밤에만 철제 안대를 대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4. 세수, 머리감기, 목욕3주 간은 세수할 때 눈에 손이 닿거나 물 또는 비누가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따라서 이 점을 주의하셔야 하므로 보통 하던 세수방법 보다는 눈을 피해 얼굴을 닦으시는 것이 좋고 머 리도 뒤로 누워서감겨 줘야 하며 샤워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도 탕 속에 들어 가는 것보다 물로 닦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수술 후 외래방문

    수술 다음 날 및 일주일 후 외래로 방문하시게 되는데 이 수속은 당일수술안정실에서퇴원 시 해드리는 데 일주일 후 방문 시 별 문제가 없고 수술경과가 좋으면 한자의 편의를 위해 가까운 안과에 가실 수 있도록저희 병원에서 수술한 방법, 쓰는 약, 시력 등을 적은 소개서를 드립니다. 특별한 시력 감퇴나 통증이 없으시면 가까운안과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검사하시고, 저희 병원은 수술 후 1개 월째와 2개월 째 두 번만 방문하셔서 시력과 컴퓨터 난시검사를 받게 됩니다. 수술 후 다니시던 가까운 안과에서 본 병원의 재 방문을 권유하거나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는 외래예약을하시거나 응급실로 오시면 곧 조치하여 드리겠습니다.

  • 외래진료

    외래진료는 예약시간 순서로 호명을 하여 진찰을 합니다. 따라서 일찍 오셨다고 해서 일찍 진찰을 받으실 수 없으니 가능하시면 예약된 시간에 오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같은 시간대에 여러분이 예약을 하시는 관계로(특히 9시 30분 - 10 시 30분 사이) 부득이 같은 시간에 예약을 하셨어도 한시간 이상 늦어지는 분이 계시게 됩니다.이러한 점을 피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환자가 몰리지 않는 시간에 예약을 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술 후 안경착용

    수술 후 근시나 난시가 남아있는 분은 1-2개월 후에 안경 처방을 하여 드립니다.그러나 환자분이 맨눈으로도 불편이 없으신 경우는 반드시 안경을 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또 돋보기 등은 가까운 안과에서 처방을받으셔서 안경점을 가셔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 후발 백내장

    후발 백내장은 백내장이 다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인공수정체를 넣어 놓은 수정체낭에혼탁 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환자의 나이가 젊거나(40세 이하) 당뇨 등 전신질환 및 다른 안과질환 (포도막염)이 있을경우는 잘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전에는 재수술을 하였으나 요즘은 레이저 치료로 외래에서 간단히 처치할 수 있습니다.드물게는 레이저 치료 후 안압이 올라가거나 망막 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압이 올라가는 경우에는 대부분 약물로 치료됩니다만 망막에 손 상이 생겼을 경우는 망막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 최종검사

    수술 후 3주가 지나면 안약도 끊고 안대도 필요 없으며 음주를 제외한 모든 생활은정상적으로 하게 됩니다.

의료진

  • 김태우 교수
  • 현준영 교수
  • 이은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