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특수검사부

검사 안내

Home > 검사 안내 > 뇌신경계 검사실 > 뇌파검사실

뇌파검사

 하이챠트 동영상 보기

검사장소

1동 2층 특수검사부 뇌파검사실

검사실 운영시간 안내

운영시간 : 월-금 08:00~18:00 / 토 08:00~12:00

검사목적

뇌파검사는 대뇌의 신경 활동을 파형으로 나타내어 뇌의 전기기능 상태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주로 경련성질환, 뇌종양, 뇌혈관질환, 의식장애의 유무나 정도, 뇌막염, 뇌사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목적1 검사목적2

검사 전 준비사항

1) 검사 당일에 식사를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2) 수면검사(SLEEP)를 하시는 분은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검사 전날 평소보다 적게 주무시고 피곤한 상태로 오시면 됩니다.
3) 미성년자는 보호자를 동반하시기 바랍니다.
4) 수면검사를 하는 소아 환자는 검사 전날 밤에 잠을 적게 재우고 오셔서 검사를 받도록 해주십시오. 단, 진정제 처방을 받은 소아의 경우는 예약 시간보다 30분 일찍 검사실로 오시기 바랍니다.
5) 뇌파검사 시행 후에 머리를 감으셔야 하므로 기본적인 화장품을 준비해 오십시오
    (샴푸, 수건, 드라이기 등은 검사실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검사과정

1) 두피와 얼굴에 검사용 크림을 바르고 약 30여 개의 전극을 부착합니다
(인체에 무해하고 비 침습적인 검사이며 어떠한 통증도 없습니다.).
2) 검사 중에는 눈을 감고 머리를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침대에 편안히 누워 있습니다.
3) 각성검사 중에 눈을 뜨거나 감도록 하고, 짧게 빛 자극이 주어지며, 심호흡을 3분 정도 합니다.
4) 검사가 끝나면 전극과 거즈를 제거한 후 뇌파 세면실에서 두피에 바른 크림을 지우기 위해 머리를 감습니다.
5) 검사는 종류에 따라 약 40분~1시간 정도 걸립니다.

검사과정1 검사과정2

검사종목

1) 각성뇌파검사: 침대에 누워서 깨어있는 상태로 검사하며 약 40분 정도 걸립니다.
2) 수면뇌파검사: 침대에 누워서 잠자는 상태로 검사하며 약 40분 정도 걸립니다.
3) 각성+수면뇌파검사: 침대에 누워서 깨어있는 상태와 잠자는 상태를 모두 검사하며 약 50분~1시간 정도 걸립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1) 검사에 사용한 크림은 인체에 무해하고 수용성이므로 따뜻한 물로 머리를 2~3회 정도 감아주면 없어집니다. 미끈거림이 계속되는 경우에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사라집니다.
2) 머리를 감을 때 크림이 눈에 들어가면 따가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매우 드물게 과민성 피부인 경우 크림을 바른 부위에 일시적으로 발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진정제를 복용한 소아는 검사 후에도 어지럽거나 졸릴 수 있으니 2~3시간 정도 더 재우시고 야외 활동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결과

검사 결과는 해당 진료과 선생님 재진일에 외래에서 들으시면 됩니다.

재진일 조회

기타 문의사항

대표번호: 1588-3369